기재부 미반영 사업 대책 지시

충북도는 30일 정부예산 확보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내년도 정부예산 기재부 심의에서 미반영된 지역 현안 국비확보 대책을 논의했다. / 충북도 제공

[중부매일 최동일기자] 민선7기 시작과 함께 정부예산 확보에 뛰어든 이시종 충북지사가 여름휴가를 미루면서 국비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

이 지사는 당초 30일부터 닷새간 예정됐던 여름휴가를 이틀간 미루기로 하고 이날 '정부 예산확보 추진상황보고회'를 주재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그는 내년 정부예산을 다룬 기획재정부 2차 심의에 반영되지 못한 지역의 사업들에 대해 추가 예산확보 방안을 주문하고 국회·기재부 등을 방문해 사업논리를 적극 설명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특히 ▶영동 노근리 사건 보상 건의 ▶오리 휴지기제와 관련된 시설운영비 지원 ▶단양의료원·영동국립국악원·충주국립박물관 등의 건립예산 확보를 강조했다.

이자리에서 이 지사는 "제주 4·3사건 피해보상 사례를 참고해 노근리 사건의 피해자와 유족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하라"로 주문했다.

또한 "지난해 오리 휴지기제로 조류인플루엔자를 예방해 국비 270억∼280억원을 절감한 만큼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세척·소독 시설 운영비 등에 대한 정부 지원을 요청하라"고 당부했다.

이어 "단양의료원 건립을 위한 협의 기구를 만들어 사업을 추진하고, 영동국립국악원과 충주국립박물관 설립 예산 확보를 위해 해당부처 동향파악과 지역출신 국회의원과의 공조를 통해 반영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이 지사는 보고회를 마친 뒤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김용진 제2차관을 만나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사업 등의 사업에 대한 예산지원을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소방복합치유센터 건립 예비 타당성 조사의 신속한 추진을 함께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