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장묘문화 개선을 위한 화장장 건립 공청회를 여는 등 주민설득에 나섰으나 주민반발이 거세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이때문에 쓰레기 소각장이나 화장장 등 가뜩이나 힘든 혐오ㆍ기피시설의 설치를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주민반발은 시 행정에 대한 불신이 가장 컸다.
 시는 월오동 목련공원을 조성할 당시 주민들에게 석물판매를 비롯, 식당운영,일용직 인부 고용 등을 약속했으나 이를 전혀 이행하지 않았다.
 시는 또한 공원묘지 조성 당시 화장장은 만들지 않겠다고 약속해 놓고 슬그머니 이를 추진하려다 주민반발로 거두기도 했다.
 결국 지난 98년부터 본격 추진을 시작한 화장장은 주민들의 반대로 국비반납,민자유치 무산에 이어 다시 5곳의 후보지를 놓고 직영 추진을 모색중에 있으나 이번에도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워낙 거세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만일 주변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고, 수익에도 도움이 되는 대기업을 유치하는 문제라면 해당 지자체는 물론 주민들도 서로 유치하려고 안달을 할 것이다.
 그러나 범죄자, 마약중독자, 산업폐기물, 핵폐기물을 수용 또는 처리하는 마약퇴치센터나 방사능오염처리 쓰레기장, 소각장, 납골당, 등과 같은 혐오시설은 그 필요성은 인정해도 시설은 남의 마당에 설치했으면 하는 님비현상이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사정이 이러하기에 지자체들도 주민들이 혐오시설을 받아준다면 해당 마을에 보상금 제공,또는 혐오시설 공평 분담 등의 다양한 제안을 내놓겠다는 등 각종 묘안을 짜느라 여념이 없다.
 실제로 경북 경산시는 1백억원의 지원 기금과 쓰레기 반입 수수료 10%(연간 3억원) 제공이라는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걸고 쓰레기 매립장 공모에 나섰으며, 강원도 영월군은 30억원의 마을발전기금을 내걸고 폐기물종합처리장 부지를 공모한 선례가 있다.
 그런가 하면 전남 무안군은 혐오시설 건립과 관련, 공모에서 부터 부지 선정에 이르기까지 주민이 직접 참여해 지자체 축제로 승화시킴으로써 화제를 뿌리기도 했다.
 신뢰는 마치 거울의 유리와도 같아 한번 금이 가면 원상태로의 복원은 불가능해 진다.
 행정도 마찬가지다.
 이솝우화에 나오는 양치기 소년처럼, 시가 거짓말을 일삼는다면 신뢰행정의 복원은 커녕 주민불신으로 부터 영원히 헤어나지 못할 수 도 있다.
 목련공원 조성 당시 주민들과의 일부 약속 불이행을 인정하고 있는 청주시는 이번 화장장 건립을 추진하면서 식당 운영권을 비롯, 납골당 관련 자재 납품 등 운영권을 영농위탁법인을 만들어 주민들에게 되돌려 주겠다는 조건을 제시했다.
 또한 주민협의체와 모든 문제를 협의,주민지원 대책도 법적 장치를 만들어 놓고 철저히 지키겠다는 방침도 밝히고 있다.
 님비현상을 타파하려면 당근의 제시 등 묘안을 통해 해당 지역 주민들의 묵시적 동의와 공감대를 넓혀 나가는 것이 올바른 수순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청주시의 최대 현안인 화장장 건립은 주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시민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신뢰행정을 구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