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거리유세나 TV 합동토론회 등의 자리에서 핵심 권력기관에 대한 개혁의지를 여러차례 표명해 왔다.
 이중 국정원은 해외정보만을 수집하고 다루는 해외정보처로 바꾸겠다고 공약했고, 검찰은 국민의 정부가 실패하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제 1의 개혁 대상으로 꼽았다.
 그리고 이같은 개혁작업은 지금 국정원을 비롯, 검찰청, 국세청 등 이른바 최고의 권력기관을 향해 한발 한발 다가서고 있다.
 이는 해당 부서의 수뇌부를 임용하는 과정에서도 노대통령의 실천의지를 읽을 수 있으며, 또한 해당 기관의 종사자들도 스스로 환골탈태하는 모습을 보여 줄 것을 주문해 왔다.
 노대통령은 지난 1일 서울 국립극장에서 가진 3.1절 기념식장에서도 기념사를 통해 "개혁은 멈출 수 없는 우리 시대의 과제이며 무엇보다도 정치와 행정이 바뀌어야 한다"고 전제, "참여정부에서는 정의가 패배하고 기회주의자가 득세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먼저 국정원의 국내분야 업무를 대대적으로 축소하고, 대공수사 범위를 제한하는 등 이에 따른 대규모 인사쇄신을 단행하는 방안을 모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각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는 근거가 되어왔던 행정기관의 정보 및 보안업무에 대한 조정관제를 적극 폐지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그러나 과연 조직 및 기구를 개편 축소하는 것만이 능사인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볼 여지가 많다.
 일국의 존망은 외적의 침입 보다 내부적 요인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더 많았다는 것을 역사는 우리에게 가르쳐 왔다.
 미국은 FBI가 국내정보를 다루고, CIA가 해외정보를 전담하는 이원화된 시스템을 운영해 온 반면, 우리는 통합시스템으로 운영해 온 것이 다르다.
 중요한 것은 국정의 최고책임자가 이같은 조직을 평상시 어떻게 활용해 왔느냐 하는 것이다.
 국정원이든 검찰조직이든 멸사봉공의 자세로 일할 수 있는 여건 보다 정권교체때 마다 휘둘릴 수 밖에 없는 권력의 시녀역할을 하도록 조장해 놓고 이제 와서 해당 집단을 무조건 매도하는 분위기라면 이 역시 잘못됐다고 본다.
 반면, 조직구성원들 또한 반성할 부분은 있다.
 조직의 권위는 조직구성원 스스로 지켜 나가야 함이 기본원칙임에도 불구, 개인의 영달을 위해 조직을 사유화 함으로써 해당 조직원들에게 누를 끼치지 않았나 하는 점도 차제에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의식개혁이 전제되지 않는 상태에서의 조직개편과 구조조정은 아무 의미가 없고 오히려 실업자를 양산하는 부작용만 초래할 수도 있다.
 참여정부가 권력기관에 의존하지 않고, 권력기관들도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물줄기를 잡아 준다면 이번 권력기관의 재편은 나라발전에 새로운 획을 그을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추진되는 조직개편과 구조조정이라면 집권자의 확고한 실천의지도 중요하지만 구성원들도 스스로 변화의 물결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