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댐 인근에 삶의 뿌리를 내리고 사는 지역주민들의 20년 묵은 숙원이 드디어 풀리게 됐다.
 노무현 대통령이 6일 청남대를 지역주민들에게 돌려주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다. 지난 대통령선거기간과 당선 이후 몇 차례 청남대 개방을 약속했던 노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정무수석실에 충북도와의 협의와 내부 논의를 거쳐 세부방침을 전할 것을 지시했다.
 이로써 지난 83년 청남대 준공 이후 유형 무형의 불이익과 불편을 감수하면서 상대적 박탈감과 분노를 삭여야만 했던 지역주민들의 한이 풀리고 관광활성화와 지역개발의 청사진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지난 80년 3월 국민관광휴양지 지정에 이어 같은 해 9월 대청댐이 완공되면서 문의면 일대는 전국적인 휴양명소로서의 장밋빛 꿈에 부풀었으나 83년 6월 휴양지 지정 취소에 이은 12월 청남대 준공으로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주변 전역이 상수도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서 모든 개발행위가 금지됐던 것. 이에 따라 부푼 기대감으로 은행빚 얻어 집도 짓고 모터보트도 띄웠던 지역주민들은 빚더미에 올라앉아야 했다.
 당시 공무원연수원을 짓는다며 주민들을 이주시킨 뒤 들어선 청남대로 인한 피해는 막대했다. 서슬 퍼런 경비병력들의 상주로 인해 겪어야했던 불편함은 차치하고라도, 1만3천여명에 이르던 문의면 인구가 6천여명 남짓으로 줄었다. 옥천군이 지난 2001년 밝힌 자료에 따르면 경제적 손실액만도 연간 823억원에 이른다.
 이에 따라 대청댐 지역 주민들은 지난 88년부터 과잉통제와 개발억제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여왔고, 청남대 개방에 따른 국민관광지 개발 유도와 환경보전 목적세 확보 등 피해 최소화 대책마련을 줄기차게 촉구해왔다. 이원종 지사도 지난 인수위보고에서 충북도 핵심현안으로 청남대 주변의 과도한 규제 철폐를 요구한 바 있다.
 이 같은 점에서 청남대 반환은 주민 생존권 보장과 지역발전 촉진을 위한 획기적 전기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반갑기 그지없다. 또한 국민들의 생존권 박탈을 예사롭지 않게 여기는 권위주의 통치의 부끄러운 역사를 마감한다는 점에서도 의미 깊다.
 일년에 고작 한 두 차례 이용을 위해 수천명이 삶의 일터를 잃고 생계를 걱정해야했던 것은 명백히 민주주의의 본령인 주권재민을 우롱하는 것이었다. 특히 군부통치가 마감되고 소위 문민정부가 들어선 뒤에도 이러한 불합리는 시정되지 않았다. 선거 기간 중 청남대 개방을 공약으로 제시해놓고는 당선 후 외면함으로써 주민들의 심리적 배신감만 깊어갔던 것. 따라서 청남대 개방 지시는 노대통령의 선거공약을 준수하는 것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국가권력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감 회복이라는 의미를 띤다고 하겠다.
 소위 '청남대 구상'이라는 정치 용어가 나올 만큼 대통령 전용휴양지로 정착된 청남대가 어떤 형태로 언제 개방될지는 앞으로 청와대와 충북도간의 협의과정에 따라 결정될 예정이다. 청남대 개방의 취지를 살려 오랜 세월동안 피해를 감수했던 지역주민의 생존권을 보상하는 한편 지역경제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현명한 결정이 내려져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청남대의 종전 위상을 유지하는 방안 또한 신행정수도 건설의 맥락에서 중요한 검토사항이 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