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를 비롯한 충청권으로의 행정수도 이전 계획은 노무현 대통령의 선거공약이며 또한 충청권 광역자치단체와 광역의회 및 시민사회단체 등이 각각의 소지역주의를 탈피하고 「충청권 신행정수도 건설」을 실현시키기 위해 공조 협력키로 결의하고 국민적 지지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처럼 그어느 때 보다도 충청권의 각 자치단체와 의회 그리고 시민사회단체가 한 마음이 되어 수도권 집중의 온갖 폐해를 줄이고 국가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민주당 대표와 간부들이 특정지역으로의 행정수도 이전 운운 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민주당 정대철 대표는 지난 16일 오는 24일 실시되는 공주시장 보궐선거와 관련, 지원유세에 나서 『공주는 대전이나 청주와 30분 거리에 있고 경부고속도로와 청주공항에 인접하고 호남고속철도가 통과할 예정지로, 천혜의 부지』라며 『민주당 후보만이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공주에 행정수도를 가져올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고 말했다.
 이같은 민주당 정대철 대표의 발언은 우리 정치권이 앞장서서 타파해야 할 망국적인 지역주의와 소지역주의를 부추기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선거에서 이기기만 하면된다는 구태를 답습한 것이라 비난하지 않을 수 없다.
 정치권은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하여 더이상 정치적, 정략적으로 악용해서는 안된다.
 노무현 대통령의 공약사업 추진과 관련, 정부에서 신행정수도 건설기획단을 구성하고 특별법 제정 및 단계적 추진 계획을 밝히고 있으며 21일 권오규 신행정수도 건설기획단장도 『내년 하반기 중에 최종 후보지를 확정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집권여당의 대표가 4·24 보궐선거만을 겨냥하여 특정지역으로의 행정수도 이전이라는 정치성 발언을 했다고 보기에는 석연치 않은 점이 너무나 많아 의혹이 있다는 것이 지역 여론이다.
 민주당 정대철 대표의 이같은 발언에 이어 21일에는 민주당 정당연설회에서 또다시 정동영의원이 『공주는 물, 벌판, 공항 등 모든 조건을 갖춘 행정수도의 가장 유력한 후보지』라며 『민주당 후보를 뽑아주면 내년에 확정될 행정수도 공주 유치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집권 여당의 대표나 중진의원들이 보궐선거 지원 유세장에서 이처럼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며 행정수도 공주 유치를 주장하고 나서고 있기 때문에 정부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국민적 의혹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행정수도 이전 충북범도민협의회가 지난 21일 성명을 내고 『정대표의 발언은 충청권 공조틀을 깨뜨리고 국민적 혼란을 가중시켜 국정과제 추진에 막대한 지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하고 『정대표가 해명과 사과를 하지 않을 경우 중대한 결정을 할 것』이라고 강조한 점을 민주당은 새겨 들어야 한다.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충청권이전과 호남고속철도 노선 및 분기역 설치 등 제반 국정과제는 투명하고 공정하게 추진되어야 한다. 특히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당리당략을 위해 이를 악용해서는 절대로 안된다는 것을 다시한번 강조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