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대규모 아파트 입주 임박...등기브로커 활개 우려
청주 대규모 아파트 입주 임박...등기브로커 활개 우려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8.08.06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우미린 등 이달부터 6천가구 육박
영수증·인지·명의대여 등 집단등기 불법신고센터 개소
12일 충북 청주테크노폴리스지구에 2900여가구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건립되고 있다.2017.03.12. / 뉴시스
12일 충북 청주테크노폴리스지구에 2900여가구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건립되고 있다.2017.03.12. / 뉴시스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오는 9일부터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우미린아파트(1천20가구)가 첫 입주를 시작하는 등 청주지역에서만 6천여 가구에 달하는 대규모 입주전쟁(?)이 시작된다.
 

이에 따라 세입자를 찾지 못한 미입주 아파트가 늘면서 '역전세난' 발생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역전세난'은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전세보증금을 돌려주는데 어려움을 겪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청주지역은 이 같은 대규모 물량 입주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서울, 대전, 수원 등지의 외지 법조 브로커들이 집단등기를 악용하는 등 기승을 부려, 피해도 예상된다.


# 청주에서만 5천913가구 집중 입주

6일 지역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이달 부터 오는 11월까지 충북지역만 총 6천353가구의 입주 물량이 예정돼 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우미린(1천20가구)를 비롯해 오창읍 '롯데캐슬더하이스트'(2천500가구)를 비롯해 '청주자이'(1천500가구), '청주방서지구중흥S-클래스'(1천595가구) 등 청주지역에만 5천913가구가 집중적으로 입주한다. 
 
청주에는 이미 3천가구 이상의 미분양 물량이 적체돼 있고 입주 물량까지 많아 미분양 해소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충남지역의 경우 665가구와 대전 383가구 입주가 예정돼 있다. 
 
실제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우미린 아파트 1천20가구가 8월 9일부터 입주 예정인 가운데 흥덕구 강서2동 주민센터는 입주자를 위해 신규 아파트 입주 민원 안내문을 배부하고 있다. 
 
신규 아파트 입주 민원 안내문에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정부24(www.gov.kr)에서 전입신고를 하는 방법과 확정일자를 부여받는 방법, 대형폐기물 배출 신고 방법 등이 적혀있다. 8월 무더위에 기다림과 불편함 없이 PC와 휴대폰을 통해 즉시 전입신고가 가능한 만큼 입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 부동산 업계의 한 관계자는 "청주지역은 원룸,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 등 소형 아파트를 대체할 상품이 많아 물량 압박이 상당할 것"이라며 "더구나 소형 주택은 임차 수요가 한정돼 있다 보니 전셋값 압력이 거세질 수 있으며, 대규모 택지개발 아파트 단지 입주가 예정돼 있어 세입자를 찾지 못한 미입주 아파트가 늘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 아파트 집단등기 불법센터' 운영 

이에 따라 충북지방법무사회는 2018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아파트 집단 등기에 대한 불법행위 신고를 받아 영수증, 인지, 국민주택채권, 명의대여 등에 관한 사기행각 또는 부당이득, 불법행위에 대한 적발을 위해 '집단등기 불법신고센터'을 개소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개소한 센터 신고사건에 대해서는 검찰청, 경찰청, 세무서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효율적이고 강력한 체계를 구축, 시민들과 충북 도민들의 피해를 방지하고 법조브로커들이 없는 건전한 충북 법률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정착시킬 계획이다.
 
이번 센터 개소로 인해 청주시에만 준공 예정인 33개 단지 2만7천615세대의 입주 예정자들의 실질적인 혜택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석민 충북법무사회장은 "이번 센터 개소는 영수증, 인지, 국민주택채권을 속이면서 충북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법조브로커들에 대한 실질 조사의 첫 걸음"이라며 "앞으로 법조브로커들이 시민과 도민들을 기망하고 부당이득을 취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