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톡톡톡] 3천 700명 장애인 사랑방 '괴산군장애인복지관'

괴산군장애인복지관 전경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충북 괴산지역 3천700여명의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장애인들의 욕구에 부합되는 '장애인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 운영되고 있는 괴산군장애인복지관. 출범한지 만 5년을 맞아 괴산지역 장애인들의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괴산군장애인복지관의 속을 들여다 봤다. / 편집자

괴산군장애인복지관은 현재 월 평균 1천여명의 괴산지역 장애인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발달장애인 이용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괴산군 내 유일한 장애인복지관으로써 사단법인 한국지체장애인협회에 소속 된 괴산군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과 지역사회에 전문적 서비스 제공과 운영을 위해 지난 2013년 7월 25일 개관, 이제 만 5년여가 됐다. 

괴산군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들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문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괴산군장애인복지관은 정효선 관장을 비롯 김상현 사무국장, 각 부서별(행정협력팀, 문화건강팀, 자립지원팀, 직원지원팀) 팀장, 사회복지사, 운동치료사 등 총 4개의 부서로 구성되어 총 20명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 괴산성모병원 등 업무협약 체결

괴산군장애인복지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발달장애인 인권 교육 현장 사진.

괴산군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난 2013년 괴산성모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괴산증평교육지원청 업무협약 체결(2013년), 괴산증평교육지원청 WEE센터 업무협약 체결·괴산우체국 업무협약 체결(2014년), 동진로타리클럽 업무협약 체결·괴산관내 지역아동센터 업무협약 체결(2015년), 국민연금공단 증평지사 업무협약·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충북지역본부 업무협약(2016년), 의료법인대광재단 괴산성모병원 후원협약, 괴산군일자리종합지원센터 업무협약, 미미식품 업무협약 등을 체결했다.

정효선 괴산군장애인복지관 관장은 "괴산군장애인복지관은 이제 출범한지 만 5년에 넘어 잘 정착이 됐다"며 "괴산지역 장애인들의 복지향상은 물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준비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 다양한 내·외부 사업 추진

괴산군장애인복지관은 2017년 보건복지부 장애인활동진원 서비스 품질 최우수기관 2년 연속 선정됐다. 정효선관장(왼쪽)이 수상하고 있다.

이와함께 보건복지부 전국 장애인활동지원기관 서비스품질 최우수기관으로 2년 연속 선정(2016년, 2017년), 발달장애인 부모심리상담센터 지정, 괴산군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연구원 개원(2014년), 보건복지부 휴먼네트워크 멘토링 협력 기관 선정·사회복지공동모금회 '행복나눔일터 Hand Made 공방'사업 선정(2015년), SK하이닉스와 함께하는 충북중증장애인 예술제 장려상(괴산산막이 건강체조 팀, 2016년), 현대오일뱅크 1% 나눔재단 사랑의 난방유 선정(2017년) 등을 체결하고 있다.

괴산군장애인복지관의 시설 환경 조정 및 홍보 등을 맡고 있는 '행정협력팀'은 인사 및 조직관리, 복지관 이용자의 간담회, 실습지도, 시설 및 차량관리, 셔틀버스 운행, 급식지원, 사회복지연구원, 홍보사업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문화건강팀'은 스포츠여가지원사업(노래교실, 한지교실, 탁구교실, 민화교실 등), 여성장애인평생교육사업(원예교실, 네일아트 등), 발달장애인평생교육사업(자기결정성 교실, 신체여가능력향상교실, 문화체험 등)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재활치료사업으로 물리치료와 운동치료로 괴산군 지역에서 유일하게 본 복지관에서 운동치료를 운영하고 있다.

동아리조직사업으로 장애인복지관 이용자끼리 스스로 모임을 결성, 직접 동아리를 운영하는 자전거동아리와 수예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그 밖의 외부사업으로 문화예술진흥원에서 후원하는 국악교실과 미술교실, 우체국공익재단에서 후원하는 성장 멘토링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

 

# 복지관 특화사업

괴산군장애인복지관이 추진하는 여성장애인평생교육사업에서 진행한 특별활동, 레크레이션을 하고 있다.

괴산군장애인복지관 특화사업으로 첫 번째 '산막이인형극단'과 두 번째 '웰빙정서지원사업'으로 만 60세 이상 어르신 및 노년 장애인 대상으로 노후에 마무리를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웰다잉프로그램, 치료레크레이션, 문화체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립지원팀의 주 대상으로 재가장애인으로 정서지원, 일상생활지원, 월동 준비지원, 주거환경개선, 권익옹호지원센터 등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정서지원은 말벗서비스, 생일 및 명절지원 등을 제공하며, 일상생활 지원은 주 1회 밑반찬국서비스, 민원동행서비스, 이미용서비스, 이동세탁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주거환경개선으로 집수리서비스 및 청소서비스 등을 하며, 권익옹호지원센터에서는 괴산군 지역장애인과 이용자들의 권익과 인권을 보호하고자 이용자 권익옹호 교육, 장애인 자조모임, 권익옹호 제공, 장애인차별금지 운동 등을 운영하고 있다.

재가장애인 가족 나들이 지원을 통한 가족 간의 친밀감 증진 및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는 재가장애인 나들이를 통한 정서적지지 및 삶의 활력을 증진시키는 나들이 등이 있다.
 

괴산군장애인복지관 이용자와 함께 일상탈출! 행복충천! 일일나들이 진행한 가운데 지난해 단양 아쿠아리움을 다녀왔다.

직업지원팀으로 괴산군 지역 장애인의 일자리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장애인의 직업훈련반과 기초적응 훈련반 운영, 취업 알선, 현장 실습 훈련, 직업준비수행훈련을 운영하고 있다. 중증장애인일감만들어 사업은 직업유지적응훈련, 직무능력향상훈련(기초체력향상훈련, 작업활동, 신체기능향상훈련 등), 사회생활적응훈련(지역사회이용, 여가문화활동, 사회생활 등), 개인생활적응훈련(기초학습, 가정관리, 근전 및 신변관리 등)이 있다.

장애인의 경제 및 자립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직종기술 바리스타 사업으로 의료법인대광재단 괴산 성모병원에 후원을 받아 2017년 2월 '행복나눔 카페' 이름으로 현재까지 준비 및 자격증 취득 준비 훈련 중이다. 또한 직종기술 제과제빵훈련으로 직업훈련반 이용자 대상으로 쿠키 및 빵 등 제과제빵 운영을 위한 자격증 취득 및 훈련, 준비 등 운영하고 있다.

정효선 괴산군장애인복지관장은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및 제공과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괴산군 지역 장애인에 복지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괴산 지역 내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들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항상 저희 복지관을 도와주시는 괴산 지역 내 있는 자원봉사자와 후원자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