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부터 조 편성 안부 살피며 궂은 일 해결…효 실천

보은 탄부면 사직리 마을회가 지역 어르신들의 경로당 식사와 함께 독거노인들의 안부를 극진히 살펴 귀감이 되고 있다. 사진 왼쪽이 유승두 사직리 이장. / 보은군 제공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보은 탄부면 사직리 마을회(이장 유승두)는 활기찬 마을을 만들기 위해 이장, 부녀회장, 새마을지도자, 반장 등 뜻있는 사람들이 조를 이뤄 6월부터 독거노인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피고 있다.

이러한 선행은 독거노인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돌봄이 필요한 독거노인들이 마을에도 여러분 있어 처음에는 말벗이 되어 주자는 마음으로 처음 봉사를 시작했다.

말벗을 해주면서 필요한 일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면서 지역 행정기관인 탄부면 주민복지센터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자체 해결할 수 있는 사항은 바로바로 도움을 주고 있다.

사직리 유승두 이장은 "요즘 매스컴을 통해 독거노인들이 생계곤란, 외로움, 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겪거나 쓸쓸히 세상을 떠나는 안타까운 상황을 접하면서 우리 마을 또한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어 주민들이 뜻을 모아 홀로 계시는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피고 있다"며 "어르신들을 한 가족 같이 생각하고 봉사하고 있는 분들이 있어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 마을에 거주하는 이송자 어르신(78세)은 "서울에 나가있는 자녀들이 본인의 생계를 꾸려나가기 어려워 자주 방문을 못하는데 마을에서 우리를 위해 헌신하는 모습을 보니 외로움, 그리움도 한결 덜해졌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한편 사직리 마을회는 올 5월부터 매주 월, 수, 목요일 마다 식사를 거르기 쉬운 어르신들을 위해 매일매일 식사 당번을 정해 사직리 경로당 20여명의 어르신들에게 식사를 대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