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불안감 해소시 최저임금 수용할 것"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인태연 청와대 자영업비서관은 8일 "(이번에 만들어진 '자영업비서관'은)빨리 없어져야 될 자리"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인 비서관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이 같이 말했다. 자영업이 잘되면 청와대에 굳이 자영업비서관 자리가 만들어지지도 않아도 된다는 것으로 읽힌다.

인 비서관은 그러면서 "지금의 이 사태가 사실은 자영업자들만의 어려움으로 끝날 게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 전반을 흔들 수도 있다는 자각에 미쳐야 한다"며 "그래서 필요한 대화시스템을 만들어서 거기서부터 하나하나 풀면 그 속에서 해법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경제적 환경 영향 평가 제도 등 '착한 규제'도 언급한 인 비서관은 "자영업자의 절규는 장사꾼들 몇명 살고 죽는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산업이 붕괴되는 것이고, 또 대한민국의 소비시장이 무너지는 것이기 때문에 대기업에서도 같이 고민하셔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인 비서관은 이와 함께 소상공인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주려는 노력을 할 때 이들이 최저임금 인상을 수용할 것이라고 전망을 내놨다.

인 비서관은 이날 또 다른 라디오 방송에서 '일부 소상공인들이 내년 최저임금에 대해 불복종 선언을 했는데 이 문제를 풀 수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인 비서관은 "소상공인들이 사실은 보수적인 집단"이라며 "그래서 어떤 법의 위해를 가해서 불법을 저지르기로 작정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닌데 그정도까지 간 것은 자기 삶에 대한 위태로운 불안감이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인 비서관은 이어 "노동자들도 무조건 내 월급만 올리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최저임금이 최저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과 맞물려 있는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이 얼마나 힘든지 상황을 알면 '저들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결국 정부가 나서서 이런 문제들조차도 해결해보려고 의지를 가지고 하면 해결된다고 본다"며 "문재인 정부의 중소상인이 산업의 주체로 인정받고 또 중요한 일자리 복지 안전망으로 자리잡을 수 있게끔 그 길을 만드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