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청주지사 '노후준비 서비스' 제공

국민연금공단 청주지사 노후준비서비스팀 상담사 김지숙 과장이 방문한 고객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 안성수
국민연금공단 청주지사 노후준비서비스팀 상담사 김지숙 과장이 방문한 고객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 안성수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대한민국 사회의 주축이었던 베이비붐 세대의 본격적인 은퇴가 시작되고 있다. 그러나 준비되지 않은 은퇴를 맞는 이들도 매년 늘어나는 추세이다. 자녀에 대한 과다한 투자 및 은퇴준비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매년 50만명이 '준비되지 않은 은퇴'를 맞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국민연금공단 청주지사 노후준비서비스팀이 은퇴·은퇴예정자에게 제공하고 있는 '노후준비서비스'에 대해 알아본다.

 

#노후준비서비스란?

노후준비서비스란 국민에게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당사자의 노후준비수준과 문제점을 진단해 주는 국민연금공단의 무료 공공서비스이다. 은퇴 후 소득이 단절된 경우, 은퇴 자산의 효율적 관리를 원하는 이들에 맞춘 상담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사후관리를 통한 해결책도 제시해 주고 있다. 국민이 스스로 노후 위험인 빈곤·질병·무위·고독 등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예방적 성격을 띄고 있는 것이다.

현재 전국 120여 개 국민연금공단 지사중 16곳에서 노후준비서비스팀을 운용해 지원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청주지사는 올해 1월부터 노후준비서비스팀을 가동했다. 2명의 전문 강사와 4명의 상담사가 현장 배치돼 원할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노후준비서비스는 국가 노후준비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진단지표를 활용해 신청자들의 노후준비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한다. 또한 특정회사나 보험설계사 의 금융상품 유인 또는 알선하는 행위는 노후준비지원법(2015년 시행)에 따라 원천적으로 금지돼 있다.

먼저 노후준비의 4대 영역인 재무·건강·여가·대인관계 등에 대해 국민연금공단에서 제공하는 노후준비종합진단지(37문항)의 설문으로 현재 상태를 진단한다. 이후 설문점수로 맞춤형 상담을 진행하며 추가서비스 희망 시 종합재무설계, 정기교육 신청, 관계기관 연계 등을 지원해 준다.

마지막으로 진단과 상담 후 설정한 목표의 실행여부를 확인하는 '사후 관리'를 통해 신청자들의 노후준비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노후준비 종합진단 설문지 내용 / 안성수
노후준비 종합진단 설문지 내용 / 안성수

 

국민연금공단 청주지사 노후준비서비스팀 이태재 팀장은 "방문한 이들의 종합진단지 점수를 보면 100점 만점에 평균 50점에 되지 않는 등 전반적으로 국내 많은 은퇴·은퇴 예정자들이 노후준비가 철저히 돼 있지 않다"며 "재무상태 분석과 상담으로 통한 솔루션 제공으로 국민들이 보다 안정적인 노후를 맞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상담 시 계획한 실천사항 준수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해 꾸준한 노후준비가 가능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며 "상담자의 요청이 있으면 추가 상담 및 정보를 제공하고 상황변화에 따른 재상담도 열려있다"고 당부했다.

 

#종합재무설계받고 연금 '만원'이라도 늘리자

노후준비서비스팀 이태재 팀장이 노후준비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안성수
국민연금공단 청주지사 노후준비서비스팀 이태재 팀장이 노후준비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안성수

 

한 달 뒤 은퇴를 앞둔 장두희(60·가명)씨는 은퇴 후 연금소득이 얼마나 될 지 궁금해 국민연금공단을 찾았다. 국민연금 수급개시 연령이 62세이 장씨는 소득이 없는 2년간 어떻게 살아야 할지도 막막했다. 상담을 받은 장씨는 퇴직 후에도 실업급여(월 최대 180만원)를 받을 수 있는 것을 알게 됐고 상담을 통한 국민연금, 연금저축, 퇴직연금 등의 적절한 배분으로 월 평균 280만원의 연금소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종합재무설계란 개인이나 가계 재무상태를 파악·분석해 장기적 재무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방법과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신청자의 재무상태 분석, 장기목표 설정, 실천정보 제공 등을 통해 안정된 노후 소득을 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종합재무설계의 특징이다.

또한 소득·지출의 변화를 고려한 생애주기별 자산관리로 연금 자산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실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관계 기관 연계 및 정보를 제공해 상담자가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팀장은 "안정된 노후를 위해서라도 종합재무설계는 은퇴를 앞둔 이들만이 아니라 취업을 하는 사회초년생에게도 효율적"이라며 "취업에서 결혼, 출산, 자녀 입학 및 결혼, 은퇴까지 생애주기에 걸쳐 소득, 지출에 대한 재무목표를 설정해 두면 연금 자산 확보에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입에 비해 과도하게 지출이 많은 상담자들이 많다"며 "제출한 지출내역과 현금흐름도를 파악해 종합재무설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과도한 보험가입이나 불필요한 지출을 잡아주고 저축과 투자를 통한 자산 늘리기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찾아가는 노후준비 교육서비스도 제공

지난 6일 충북농협에서 실시한 찾아가는 노후준비 교육 서비스 강의 모습 / 국민연금공단 청주지사 제공
지난 6일 충북농협에서 실시한 찾아가는 노후준비 교육 서비스 강의 모습 / 국민연금공단 청주지사 제공

 

국민연금공단 청주지사는 내 노후준비 전문강사가 기업이나 단체 등으로 직접 찾아가는 노후준비 교육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찾아가는 '노후준비교육서비스'는 국민연금제도 뿐만 아니라 노후준비 및 노후생활 6대영역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맞춤형 강의식으로 진행한다.

은퇴를 앞둔 이들에게는 노후자금 점검 및 추가확보, 은퇴 후 직업경쟁력 키우기, 은퇴 후예상 현금흐름 점검 등을 강조하며 은퇴자들에게는 실업급여 신청, 퇴직금 관리, 지역사회 전입 생활비 감축 등 맞춤형 단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