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피해는 자연재난, 농작물 피해도 이에 준하는 보상체계 마련"

이시종 충북지사 / 중부매일 DB
이시종 충북지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는 13일 "폭염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는 자연재난으로 봐야 한다"고 관련 실국에 폭염 농작물 피해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최근 폭염을 '자연재난'으로 포함시키는 문재인 정부의 움직임에 환영의 뜻을 표한 것으로 읽힌다.

이 지사는 이날 도청 소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폭염 및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대책 마련'과 '도내 연수원·기업체 활용 지역경제 활성화' 등 도정현안의 철저한 추진을 당부하며 이 같이 강조했다.

이 지사는 "계속되는 폭염으로 농작물 피해가 늘고 있지만, 농작물재해보험 외 근본적 대책이 없어 농심이 타들어가고 있다"며 "이달 중순까지 폭염과 가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농작물 피해의 최소화를 위해 물수송이 가능한 차량을 보유한 소방서, 군부대, 기업체 등에 급수차 지원 요청과 농작물재해보험의 가입을 지속적으로 늘리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특히 "'폭염 농작물'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에 준하는 피해보상 방안'을 검토하고, 중앙부처와 협의해 법제화를 추진하라"며 "태양광시설을 활용한 농작물 피해에 대한 수익보전, 태양광을 활용한 폭염피해 감소 등에 대해서도 검토하라"고 당부했다.

이 도지사는 이와 함께 "최근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가 많지만 전기울타리·철망·경음기 등으로는 근본적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고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예방 대책 마련도 주문한 뒤 "현재, 야생동물의 농작물 피해예방을 위해 '야생동물 순환수렵장'을 운영하고 있으나, '순환수렵장 시스템'은 오래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현재의 야생동물 현황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그러면서 "환경부와의 공조하에 농작물 피해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개체수에 따른 순환수렵장의 '탄력적 운영방안'을 모색할 것과 야생동물로 인한 농민들의 '현실적인 피해보상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이 밖에 "현재 충주·제천 지역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인재개발원·서울시수안보공무원연수원 등 연수시설이 있지만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미약하다"면서 "도와 해당시설간 협약등을 통해 연수시설에서 사용하는 '급식자재를 지역 농산물로 사용'하게 하고, 연수생들의 '인근 관광지 및 시장 투어' 등을 추진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