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14일 1박2일간의 일정으로 전국 고교생 118명이 순천향대 자연과학대학이 주최하는 '제22회 청소년 과학캠프'에 청소년들은 13개 프로그램 중 직접 선택한 5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배우고 이를 통해 친구처럼 과학의 개념을 알기 위해 참가했다. / 순천향대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대학 캠퍼스 실험실에서 '과학'을 배우려는 열기가 무더위 만큼이나 뜨겁게 달궈졌다.

1박2일간 순천향대 청소년 과학캠프에 참가한 118명의 고교생들은 ▶ 빅데이터 세상의 수학 ▶ 흥미로운 분자의 세계, ▶ 생물정보학을 활용한 DNA분석 ▶ 사물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의학 등을 주제로 13개 프로그램 중에서 다섯가지 프로그램을 선택해 직접체험을 통한 '과학캠프' 삼매경에 빠졌다.

순천향대는 자연과학대학 주최로 13일~14일 1박2일간의 일정으로 '제22회 청소년 과학캠프'를 열고 이 기간동안 13개의 프로그램 중에서 전국에서 참가한 학생들이 직접 선택해 체험 할 수 있도록 실험과 체험 프로그램 위주로 8개 학과의 실험실에서 진행했다.

특히 이번 과학캠프는 과학에 흥미가 많은 전국의 고교생들에게 다양한 과학 체험 활동을 통해 과학적 사고의 폭을 넓히고 창의력 신장을 목적으로 열렸다.

또, 캠프기간 동안 화학과, 생명시스템학과, 스포츠과학과 등 8개 학과 15명의 교수가 고교생들의 멘토로 나섰다. 각 학과별 실험실에서는 석사, 박사과정에 있는 실험조교 40여명을 배치하고 서포터즈 50명이 고교생들의 실험과 체험을 도왔다.

생명시스템학과 비교해부학실험실에서는 동물복지 및 동물실험윤리, 실험용 흰쥐의 외형관찰과 동맥 정맥의 현미경 관찰 등 흰쥐를 통한 실험동물 현미해부를 직접 체험했다.

캠프에 참가한 천안중앙고 1학년 권도현 학생은 "화학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던 중에 대학에서 열리는 캠프를 통해서 심화과정의 직접체험으로 얻어지는 과학에 대한 지식을 더 쌓고 싶다"고 말했다.

한만덕 순천향대 자연과학대학장은 "이미 4차산업 혁명시대로 진입해 현실세계와 가상공간을 연결하는 '초연결시대'의 도래로 산업과 생활양식 전반에 걸쳐 혁명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라며 "앞으로 가장 주목받는 뇌과학, 인공지능, 빅데이터, 바이오헬스, 및 전자 등 자연과학에서 비롯된 선도기술 들이 이 세상을 지배한다면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미래 인재들이 이 분야에 대해서 더욱 친숙해지고 이해하는 앞선 사고력과 관찰력을 갖추는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