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전·천안 등 3천여명 참석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의 넋을 기리고 조국광복의 기쁨을 경축하기 위한 제73주년 광복절기념식이 15일 청주예술의 전당 대공연장에서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서 이시종 지사와 서상국 광복회충북도지부장, 정선배 충북도의장 등을 비롯한 광복회원과 도민들이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 김용수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의 넋을 기리고 조국광복의 기쁨을 경축하기 위한 제73주년 광복절기념식이 15일 청주예술의 전당 대공연장에서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서 이시종 지사와 서상국 광복회충북도지부장, 정선배 충북도의장 등을 비롯한 광복회원과 도민들이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제73주년 광복절인 15일 대전, 청주, 천안 독립기념관 등 충청지역 곳곳에서 순국선열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경축행사가 열렸다.

 

#충북

이날 오전 10시 청주예술의 전당 대공연장에서는 이시종 충북지사, 오상근 애국지사, 광복회원, 기관·단체장 등 1천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복절 경축행사가 진행됐다. 경축식에는 독립운동가 후손들도 참석해 73돌을 맞은 광복의 의미를 되새겼다.

행사는 서상국 광복회장 기념사, 광복절 유공자 포상, 이시종 도지사 경축사, 광복절 노래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 독립유공자의 후손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이영옥·고남식·정연기·남선숙씨가 충북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행사장에서는 애국심 함양을 위한 '나라사랑 사진전', '나라꽃 무궁화 전시', '2018 충주세계소방관경기대회 홍보'도 진행됐다.

 

#대전

대전시도 이날 오전 10시 시청에서 광복회원과 기관 및 단체장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3주년 광복절 경축행사'를 개최했다.

경축식은 광복회대전지부장의 기념사, 허태정 대전시장의 유공자 표창과 경축사, 한빛사랑예술원의 기념공연, 광복절 노래제창과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독립유공자 고(故) 박갑만 님의 대통령 표창을 아들 박대성 씨가 수상했다. 또 광복회대전지부 조동호, 허현, 김영준 씨가 나라사랑운동 유공 시민으로 선정돼 대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경축식이 끝난 뒤 광복회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충원 참배와 소녀상 헌화에 이어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충남

또한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 참석, 경축사를 통해 "3.1운동 100주년에 맞춰 충남에 '가칭 3.1평화운동 기념관'을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우리 선조들은 36년, 그 치욕의 시간을 견디며 피와 땀과 눈물로 조국의 광복을 위해 헌신하셨다"며 "73년 전 우리가 맞은 광복은 현재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든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선열들이 모든 것을 바쳐 이룩하고자 했던 조국 광복은 외세로부터의 완전한 자주독립이었고 하나 된 민족의 안녕과 번영이었다"며 "그러나 지금 우리는 이를 완수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3.1평화운동 기념관 건립은 범도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추진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양 지사는 "3.1운동과 같이 지역의 주인인 도민이 주체가 되어 3.1평화운동의 기념비적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100주년을 맞이하는 3.1평화운동의 정신은 분단 극복을 위한 남북 공동의 인식과 실천을 높이고 사회적 위기 극복을 위한 힘찬 동력이 될 것"이라며 "내년 추진이 가시화 될 3.1평화운동 기념관을 국민적 단결과 실천의 구심점으로 삼아 새로운 시대적 과제에 대응해 나아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경축식은 광복회원과 도민, 기관단체장 등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공연, 광복절 동영상 시청, 유공자 표창, 경축공연, 만세삼창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