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1, 전북 임실서 주행중 사고...안전진단 미완료 2만여대 육박
차주들 속앓이 속 공포심 확산...청사·호텔 등 주차장 진입금지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 그랜드호텔은 지난 14일 최근 잇단 화재로 운행중지 명령이 내려진 BMW 리콜 대상 자동차에 대해 지하주차장 주차를 금지하는 안내판을 내걸었다. / 이완종 기자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 그랜드호텔은 지난 14일 최근 잇단 화재로 운행중지 명령이 내려진 BMW 리콜 대상 자동차에 대해 지하주차장 주차를 금지하는 안내판을 내걸었다. / 이완종 기자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정부가 안전진단 미이행 BMW 차량을 대상으로 운행중지를 결정한 가운데 리콜대상차량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리콜대상 모델은 320d, 520d xDrive, 520d를 포함한 42개 모델로 총 10만6천317대다. 리콜대상차량인지 확인하려면 자동차리콜불만신고로 전화를 하거나, BMW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운행중지 1만대 미만…BMW차량서 또다시 화재 발생

1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4일 기준으로 안전진단을 완료한 차량은 8만7천41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리콜 차량 10만6천317대의 81.2%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이에따라 아직 안전진단을 받지 못한 차량은 1만9천276대로 파악된다.

15일에도 전날과 비슷한 수준인 7천~8천대가 안전진단을 받는다면 16일 운행중지가 통보될 차량 수는 1만1천대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BMW서비스센터가 14일 이후에도 계속 긴급 안전진단을 실시함에 따라 실제로 운행중지 조치를 받는 차량은 1만대 미만으로 줄어들 수 있다.

BMW코리아는 안전진단 미완료 고객 중 휴가·국외체류·주소지 변경·폐차 등의 이유로 연락이 닿지 않는 고객 약 1만명에게는 여신금융협회, 중고자동차매매조합, 렌터카사업조합 등에 협조를 통해 적극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번 리콜 대상이 아닌 BMW 차량에서 또다시 화재가 발생해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경찰과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15일 오전 4시 17분께 전북 임실군 신덕면의 한 도로에서 운행 중이던 BMW X1에서 불이 났다.

이번 차량 화재로 다친 사람은 없지만 차량이 모두 불에 타는 피해가 발생했다. 해당 차량은 2012년 4월식으로 리콜 대상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차량을 20분 정도 운전하던 중 엔진룸에서 연기가 나오고 불이 났다'는 운전자의 진술을 토대로 정확안 화재 원인을 조사중이다.

 

#정부청사·청주그랜드 호텔 등 지하 주차장 주차 금지

이에 따라 정부는 잇단 화재로 운행중지 명령이 내려진 BMW 리콜 대상 자동차에 대해 정부청사 지하주차장 주차를 금지했다.

행정안전부 청사관리본부는 리콜 대상 BMW 자동차에 대해 15일부터 서울과 세종, 대전, 과천 등 10개 청사 지하주차장 주차를 제한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청사관리본부 관계자는 "지하주차장의 경우 화재 발생 시 즉각적 대응이 어렵고 자칫 큰 피해로 확산할 수 있어 이용을 제한할 계획"이라며 "리콜 대상 차량은 지하주차장 대신 지상주차장을 이용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청주 청원구 율량동 그랜드호텔 관계자는 "최근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BMW 차량에 대해 여러 고객들이 극도의 불안감을 호소해 어쩔 수 없이 해당 차량의 지하주차장 진입을 통제하게 됐다"며 "BMW 차량의 운전자들께는 대단히 죄송하지만 혹시 모를 차량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인 만큼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파트 지하주차장도 'BMW 공포증' 확산

이처럼 BMW 화재 사태가 장기화하자 BMW 차량의 주차 금지를 검토하거나 시행하는 청주 아파트 단지도 점차 생겨나고 있다. 실제 청주 흥덕구 한 아파트 단지에는 'BMW 차량은 지하 주차장 대신 지상 주차장을 이용해 달라'는 내용의 안내문이 엘리베이터에 붙었다. 또한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도 BMW 차량의 지하주차장 사용을 금지하거나 별도의 공간에 주차하도록 하는 등의 비상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BMW 차주들의 속앓이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에 사는 한 BMW 차주는 "행여나 차에 불이 나 다른 차량에 옮아붙을까 봐 지하 주차장 대신 지상 주차장이나 다른 곳에 주차하려다 보니 불법 주차까지 해야 할 판"이라며 "언제까지 이런 불편을 겪어야 할지 답답할 노릇"이라고 하소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