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청안 국무회의 상정 안돼...공백 상태 장기화 우려
부총장 임기 26일 만료에 인선 '난감'...학사일정 차질

충북대학교 정문 / 중부매일 DB
충북대학교 정문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대학교가 차기 총장 임용이 늦어지면서 결국 직무대행 체제에 돌입하게 됐다.

15일 충북대에 따르면 윤여표 총장의 임기가 이달 19일 종료됨에 따라 20일부터 신임 총장 체제가 시작돼야 한다. 

하지만 지난 14일로 예상됐던 총장 임용 상정이 불발됐다. 

더구나 국무회의 안건 상정에 앞서 거쳐야 하는 교육부 인사위원회조차 열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오는 20일 이전 임용은 어려울 것이라는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다음 국무회의는 오는 21일 예정돼 있지만 상정여부가 불투명해 자칫 총장 공백상태가 장기화될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충북대는 결국 직무대행 체제를 준비 중으로 이번 주 교육부에 총장직무 대행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다. 하지만 총장 직무대행 인선도 난감한 상황이다.

직제순위에 의하면 오기완 대외협력연구 부총장이 총장 직무대행을 수행해야 하지만 오 부총장의 임기도 오는 26일 만료된다. 만약 오 부총장이 직무대행을 맡게 되면 6일 만에 다시 교무처장으로 직무대행을 교체해야 한다. 

충북대 본부 간부들은 총장에게 인사 권한을 주기 위해 지난 13일 일괄 보직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총장과 교무처장, 학생처장, 기획처장, 입학관리처장 등 보직교수 10여 명은 총장 공백 사태를 초소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보직사표를 제출했다.

윤 총장과 김수갑 임용예정자는 16일 보직교수 인선에 대해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총장 부재로 인한 학사일정 차질도 불가피해 보인다. 당장 23일 열리는 2018학년도 후기 졸업식(학위수여식)은 직무대행 체제로 진행해야 한다. 이달 26일 임기가 만료되는 대학원장의 공석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학원장은 총장이 추천해 교수회의 동의를 얻어야 하기 때문이다.

충북대 관계자는 "총장 부재로 인한 행정공백과 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두 분이 합리적인 결정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충북대는 지난 4월 12일 치른 총장임용후보자선거 결과를 토대로 1순위로 김수갑(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2순위로 고창섭(전자정보대학) 교수를 교육부에 추천했다.

국립대 총장은 대학이 순위를 정해 후보자 2명을 추천하면 후보자 적격 여부 심의를 거쳐 교육부 장관이 제청, 국무회의 임용동의을 거쳐 대통령이 임용한다. 

보통 현 총장의 임기가 끝나기 2~3개월 전 후보자 추천이 이뤄지고 교육부 등의 검증과 인사위원회를 거쳐 국무회의에서 임용 제청안이 통과되면 임명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