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지역 방문객 증가 예상

충북도내에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하면서 청주국제공항이 추가 감염자 발생을 막기 위해 예방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3일 청주국제공항 입국심사대 앞에서 공항직원들이 적외선 체온 측정기를 이용해 중국인, 내국인 관광객들의 체온을 확인하고 있다./신동빈
충북도내에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하면서 청주국제공항이 추가 감염자 발생을 막기 위해 예방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3일 청주국제공항 입국심사대 앞에서 공항직원들이 적외선 체온 측정기를 이용해 중국인, 내국인 관광객들의 체온을 확인하고 있다. 2015.06.03/ 신동빈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이슬람 성지순례기간(하지 Hajj·2018년 8월 19일∼8월 24일)을 맞아 사우디아라비아(중동 지역) 방문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 출국자의 중동호흡기증후군(MERS·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 이하 메르스) 감염 주의를 부탁했다.

매년 하지(Haji)기간에는 사우디아라비아 메카에 180여 개국에서 300만 명 이상이 모여 감염병 발생 위험성이 높은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메르스는 지난 2012년 4월부터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주로 감염자가 발생한 급성 호흡기 감염병으로, 2015년 5월부터 대한민국 전역에서 100명이 넘는 감염자가 발생한 바이러스 질환이다.

전염은 환자가 기침·재채기를 하거나 말할 때 나오는 침에 바이러스가 묻어 나와 공기 중으로 전파되는 비말 감염으로 알려졌다.

올해 전 세계적으로 메르스 환자는 총 108명 발생했고(사망 26명), 이 중 106명(98%)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생했으며(사망 26명), 낙타접촉 등에 의한 메르스 1차 감염은 산발적으로 발생이 지속되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청주시 보건소는 기저질환자(심장질환, 신장질환, 폐질환, 당뇨, 면역질환 등), 임신부, 고령자 또는 어린이는 안전을 위해 순례 방문을 연기하는 것을 권고했다.

출국 전 성지순례 예정자는 해당 여행사를 통해 메르스 관련 안내문을 제공받아 숙지하고, 입국 시에는 발열 및 호흡기증상이 있다면 검역관에게 신고해 역학조사에 협조하고, 메르스 감염 여부 확인이 필요한 경우 격리·입원 검사를 위한 절차에 협조해야 한다.

메르스 안내문은 메르스 감염경로, 잠복기 등 메르스 바로알기 기본 정보와 여행 전 주의할 사항, 여행지에서 감염 예방법, 여행 후 증상 발현 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 신고 등 정보를 담고 있다.

특히 의료기관은 내원 환자의 중동방문력을 확인하고 메르스 의심증상에 부합할 경우 귀가조치 하거나 타 의료기관으로 전원하지 말고 즉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또는 관할 보건소로 신고해야 한다.

청주상당보건소 전소연 건강증진과장은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지역에서 메르스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므로 현지에서 진료 목적 이 외의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하고, 의료기관 방문 시 마스크 착용 등 감염병 예방에 주의해야 한다"며 "낙타 접촉 및 낙타 부산물(낙타고기, 낙타유) 섭취를 피하고,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할 것"을 부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