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억 투입… 지상 3층, 부지 6천500㎡, 연면적 4천937㎡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에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가 건립된다.

그동안 시는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민체육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돼 장애인형 스포츠 시설 건립을 추진해 왔다.

건립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는 총 194억원(국비 50억, 시비 144억)을 투입하여, 4-1 생활권 반곡동에 부지 6천500㎡, 연면적 4천937㎡의 지상 3층 건물로 건립할 계획이다.

장애인 입수시설을 갖춘 수영장 4레인, 다목적체육관, 체력측정실, 다목적실 등 장애인들의 재활을 돕고 건강을 다질 수 있도록 공간을 배치하게 된다.

시는 설계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조달청과 맞춤형서비스 협약을 맺고 실시설계 중이며, 설계 때부터 전문가, 장애인체육단체, 시민 등 18명이 참여하는 추진협의체를 구성하여 장애인들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하되, 비장애인도 함께 이용하는 시설로 설계하고 있다.

10월까지 행정절차 및 실시설계를 마치고, 연내 착공하여 2020년 하반기 준공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 전체의 편익을 고려하여 설계부터 공사, 감리, 운영까지 세심하게 준비하는 등 전국 최고의 장애인형 체육시설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이춘희 시장은 "장애인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장애인형 스포츠시설이 조성되면 장애인들의 체육활동이 활성화돼 재활과 건강증진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공존의 지혜를 배우는 등 사회통합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