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부터 전면 시행된 시내버스 교통카드제가 덜컹거리고 있다. 지난 5월부터 431대의 시내버스에 카드 인식 단말기를 설치하고 시범운영해왔지만 여전히 버스표 판매상들의 충전거부와 무료 환승시스템 미비라는 문제점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교통카드를 판매하거나 충전할 수 있는 도내 교통카드 가맹점은 모두 70개소. 전체 25개소 모두 계약을 마친 충주를 제외하고 청주 53개소 중 29개소, 제천 20개소 중 16개소 등으로 98개소 중 71%에 해당되는 수치다.
 교통카드 가맹점 계약률이 이처럼 낮은 것은 시내버스 매표인 연합회원들이 낮은 판매 수수료율을 이유로 교통카드 판매와 충전을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 승차권 판매시 판매금액의 2%가 판매상인들에게 보충수수료로 돌아갔으나 교통카드 판매의 경우 수수료율이 0.5%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생계에 위협이 불가피하다는 것으로, 판매상인들은 이에 따른 이익 보존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또 하나의 문제점은 시내버스 이용 활성화의 핵심정책이자 교통카드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무료 환승시스템 운영방안이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청주시내 전 노선에 대해 1회 승차 후 1시간 내지 30분을 기준으로 다른 버스로 갈아 탈 경우 추가 요금을 지불하지 않는 무료환승시스템은 좀 더 강화된 편리성과 경제성을 앞세워 대중교통을 외면하는 시민들을 유인할 수 있는 정책으로 기대됐었다.
 그런데 이 시스템의 경우 무료 환승으로 인한 재정적자가 불가피하다는 점 때문에 전면 시행이 유보된 상태다. 시내버스 업계가 경영난에 따른 적자 가중을 우려, 손실액 보전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시내버스 교통카드제 시행 혼선은 제도 도입전 논의과정과 시범운영 과정에서 이미 지적돼왔던 사항들로, 전면시행에 이르기까지 이렇다할 해법을 찾지 못하고 시민들에게 불편을 안겨주게 됐다는 점에서 유감스럽기 그지없다.
 이와 관련, 이미 무료환승시스템으로 인한 재정적자 지원금으로 연간 6억8천만원을 버스업계에 지원하고 있는 김해시의 경우처럼 청주시 또한 이를 위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안이 제시됐음에도 무료환승시스템 유보 상태에서 교통카드제를 전면시행하고, 여전히 ‘우선적 예산 확보 후 시스템 구축 논의’ 방침만을 밝히는 것은 신뢰성있는 행정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버스표 판매소 수수료율 저하에 따른 영세상인들의 타격을 보완할 수 있는 대책 또한 마련돼야 할 것이다.
 대중교통관련 서비스 수준의 향상과 교통요금의 지불수단 및 운용체계에 대한 변화 요구를 담고 있는 교통카드 시스템은 교통난 심화와 이에 따른 과도한 사회적 경비 지출을 억제한다는 취지를 갖고 있다. 하지만 시행 초기 문제점과 불편함을 해소하지 못한다면 대중교통 활성화라는 당초 목표를 달성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시내버스 업자들과 판매상들 또한 이 제도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 시민이용 활성화만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제도의 조기정착을 위해 최대한 협조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