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한기현 기자] 송기섭 진천군수는 한 달 이상 지속되는 폭염으로 인한 농작물 가뭄 피해 최소화에 총력 대응을 지시했다.

송 군수는 여름 휴가를 포기하고 지난 17일 가뭄 피해 현장인 문백면 문덕리 인삼밭을 찾아 “올 여름 폭염과의 싸움에 이어 본격적인 가뭄이 시작돼 농가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며 “농작물 가뭄 피해 최소화를 위해 근본적이고 적시성있는 가뭄 대책 추진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군에 따르면 올들어 현재까지 진천지역 누적 강수량은 610㎜로 전년 933㎜의 약 65% 수준에 머물고 있다.

백곡호 등 주요 저수지 저수율도 59.2%로 전년 81.4%에 크게 못미치는 수준이다.

17일 현재 농작물 피해 상황은 38개 농가, 약 50㏊로 조사됐으며, 수 일내 비가 내리지 않을 경우 가뭄 피해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군은 가뭄 피해가 확산되자 예비비 1억 4천만원을 긴급 투입해 피해 농가에 양수기 지원, 관정 개발, 송수호스 설치 등을 지원하고 논이나 밭 마름 현상이 심한 지역에 급수차를 동원해 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또 지역농협의 협조를 받아 스프링클러, 양수기를 농가에 긴급 지원하고 있다.

군은 지난 8일부터 가뭄대책상황실을 운영중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