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전체 사용곡물의 70%를 수입하고 있을 정도로 해외 의존도가 높다.
그러나 총쓰레기 배출량의 23%에 달하는 하루 1만1천여톤의 음식물이 쓰레기 처리되는 대표적인 식량자원 낭비국가이기도 하다.
한 시민환경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은 한끼 식사량의 24%를 음식물 쓰레기로 버린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조사에 따르면 서울시내 음식점에서 김치찌개 등 한국인이 즐겨 먹는 21개의 식단을 대상으로 식당이 제공한 음식량과 남겨진 음식의 무게를 측정, 비교한 결과 당초 제공된 음식량은 한끼당 평균 829.2g인데 반해 먹고 남은 음식량은 200.9g으로 한끼 식사량의 24%가 버려지고 있다.
음식물 쓰레기 중에서는 된장찌개 등의 주메뉴가 전체의 49.5%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고 다음은 밥(23.2%), 기타 반찬(14.5%), 김치류(12.9%) 등이다.
특히 한끼 평균 72.1g이 제공된 김치류의 경우 30.4g이 남겨져 42%가 그대로 버려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식량자원 낭비나 환경오염 차원에서 결코 가벼이 넘길 사안이 아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일 충주 지역 음식업소와 민간단체가 음식쓰레기 발생량을 줄여 나가겠다고 선언한데 이어 8일 청주시도 음식업소와 시민단체등이 참여해 매월 하루씩 음식물쓰레기 없는 날을 선포,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에 나서기로 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충주지역의 경우 음식업 중앙회 관계자와 충주 여성단체 협의회, 새마을 부녀회, YWCA 등이 이시종 시장을 방문, 음식 쓰레기 감량을 위한 자발적 협약에 서명했다.
이들은 협약서에서 음식업소는 음식물 쓰레기를 현재보다 10% 이상 줄이고 반찬가짓수도 줄이며 손님에게 개인별 찬기를 제공하고 분리 배출과 자원화에도 솔선 참여할 것 등을 약속했다.
또 민간단체는 먹을 만큼만 주문하고 먹지 않을 음식물은 미리 반납하며 각 음식점을 대상으로 협약 이행 상태를 점검, 이행업소 이용하기 운동을 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음식업 지부는 3천여 회원업소들의 음식물 쓰레기 감량 이행 여부를 수시로 점검, 불이행 업소에 대해서는 자율적인 규제 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청주시도 이날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공동추진위원회의 주최로 매월 첫째주 수요일을 음식물 쓰레기 없는 날로 선포하고 범시민의 자발적 참여운동을 전개할 것을 다짐했다.
최근 청주시가 쓰레기 불법 투기에 강력 대응한 이후 종량제 정착이 눈에 띄게 향상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쓰레기 배출 문제는 국가나 자치단체가 나서 강제할 사안이 아니라 주민 스스로 생활권 보호차원에서 자발적으로 나서야 하는 문제이다.
전국 각지에서 쓰레기 처리장문제로 마찰이 빚어지고 있고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위해 자치단체들이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고 있는 상황에서 주민들이 이를 외면함은 선진시민의 도리가 아니다.
더구나 아직도 우리주변에 밥을 굶는 사람이 적지않은 현실에서 소중한 먹거리를 쓰레기로 버린다는 것은 도덕적으로도 용납하기 어렵다.
시작은 한달에 하루지만 하루빨리 1년 365일 모두가 음식물 쓰레기 없는날로 정착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