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행안부 이어 기재부도 '긍정 검토'

괴산경찰서 전경 /중부매일DB
충북도내 11개 시·군중에서 유일하게 경찰서가 없는 증평군의 경찰서 신설이 사실상 확정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은 증평군을 관할하고 있는 괴산 경찰서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충북 증평군 증평경찰서 신설이 사실상 확정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청과 행정안전부에 이어 기획재정부에서도 증평경찰서 신설을 긍정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종 발표는 이달 말쯤 예고 되고 있다.

증평군은 충북도내 11개 시·군 중 유일하게 경찰서가 없는 지역으로, 증평군(인구 3만7천명)보다 인구가 적은 단양군(3만명), 보은군(3만4천명)에도 경찰서가 있다는 점에서 대조를 이룬다.

특히 증평군은 괴산경찰서 치안수요의 약 70%를 차지하고 경찰관 1명이 1천200명을 담당(충북평균 497명의 2배 이상)하는 등 증평지구대만으로는 긴박한 민원을 해결하기 힘든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증평경찰서 신설 과제가 지난 2015년부터 본격 추진됐으나 경찰청 문턱조차 넘지 못하며 지역민들의 비판을 자초해 왔다.

20일 자유한국당 경대수 의원(증평·진천·음성)에 따르면 증평경찰서는 지난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 계수조정소위(현 예산안조정소위) 우선사업으로 추진했으나 관서 신설 조직편제 협의 등 사전절차 미비로 예산 반영이 무산되는 어려움을 겪었다.

따라서 경 의원은 올해 1월부터 경찰청, 행안부, 기재부 등 관련 실무자들과 경찰서 신설 협의를 확정하기 위해 사전 협의를 계속 이어왔다.

증평경찰서 신설 최종 확정 발표가 이뤄지면 이후에는 정부예산 확보를 통해 가시화된 사업이 본격 추진될 수 있을 전망이다.

경 의원은 "그동안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문제점을 보완해 왔다. 또 직접 나서 실무자들과 협의하는 등 증평경찰서 신설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왔다"면서 "아직 정부예산 반영 등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있다. 당장 올해 있을 2019년도 예산 국회심의 과정에서 예산 반영이 필요한 상황인 만큼 끝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