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발대비 용수개발 등 2억5000여만원 투입

[중부매일 장영선 기자] 보령시는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가뭄으로 메말라가는 농경지의 피해 예방을 위해 한해대책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에 따르면 오랜만의 비소식이 있던 지난 11일과 12일 2일간 8.27㎜의 강수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폭염과 강수량 감소로 과수의 변색에 따른 일소현상 ▶시듦 증상 및 갈변 ▶식물체의 고사 ▶작물의 생육부진에 따른 수량 감소 및 품질저하 현상등 22개 농가의 10.53㏊의 면적에 농작물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는 연초부터 농촌용수가 부족한 지역의 수원공 시설을 보강해 안정적인 농업용수 확보 및 영농 생산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9억1천900만원을 투입해 지표수 보강(저수지) 개발 사업을 추진해 왔고, 국비 3억2천400만원, 특별교부세 12억 원 등 26억4천만원을 투입해 올해 5월까지 대천·진죽·양항·옥계지구 등 13개소의 간이양수장 설치 등 한해대책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지속되는 가뭄으로 밭작물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이에 시는 한발대비 용수개발사업으로 정부예산을 지원받아 9천100만원을 투입해 웅천읍 등 10개면에 인근 하천 및 저수지 용수를 활용할 살수차 및 하상굴착 장비 임대, 관개가 어려운 밭을 중심으로 양수할 장비 구입해 기존 관정에서 물을 끌어올 용수관로 매설, 전기료 및 유류대 등을 지원한다.

특히 밭작물 한해대책 사업으로 자체예산 1억6천500여만원을 편성해 하천 바닥에 구멍 뚫린 유공관을 매설하여 용수를 확보하는 방안과 이동식물탱크도 설치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