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일자리 정책 기본계획' 수립 최종보고회…"3년 간 1천9억원 투입"

충남도청사 / 중부매일 DB
충남도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한 충남도의 정책 비전과 구체적인 사업이 제시됐다.

2021년까지 3년 동안 청년 일자리 5만개 창출을 목표로 36개 사업에 1천9억원을 투입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도는 21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남궁영 도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관련 공무원,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일자리 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청년일자리 정책 기본계획은 도내 청년 고용 현황을 분석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적용 가능하고 실현 가능한 세부 과제를 도출, 청년 실업 문제를 풀어 나아가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실무위원회를 통해 수립 추진 중이다.

이날 최종보고회에서 연구용역을 수행해 온 공주대(책임연구원 김우영 교수)와 충남고용네트워크는 충남 청년 일자리 정책 비전으로 '청년 Go Young! 5만개 일자리 창출, 충청남도路'를 제안했다.

5대 정책 과제로는 ▶창업 활성화 ▶혁신 취업 경쟁력 강화 ▶충남형 사회적경제 ▶고용 서비스 확충 ▶지역 네트워크 활용을 통한 고용률 제고 등을 내놨다.

단위 사업으로는 신발굴 5건, 기존 추진 보완발전 사업 18건, 올 하반기 시행 13건 등 총 36건의 사업을 제출했다.

과제별 주요 단위 사업으로 '창업 활성화' 과제에는 ▶해외 자유 관광객 유치 소셜미디어 마케팅 창업 ▶지역 마을창고 활용 청년 창업가 양성 ▶충남 청년 창업 인큐베이팅 센터 ▶청년 창업 프라자 조성 등 10개 사업을 담았다.

이들 사업 추진을 위한 투입 예산은 총 298억 6천100만원이다.

'혁신 취업 경쟁력 강화' 과제는 충남형 청년 인턴 등 3개 사업에 74억 8천300만원을, '충남형 사회적경제' 과제를 통해서는 사회적경제 청년 혁신 기업 육성 등 3개 사업에 77억 1천200만원을 투자한다.

'고용 서비스 확충' 과제에는 청년공간 청년놀이터 조성과 찾아가는 청년 일자리 버스 운영, 충남 청년 복지카드 지원 등 16개 사업을 포함했으며 총 투입 예산은 288억 1천만원이다.

이와 함께 '지역 네트워크 활용' 과제를 통해서는 고용 창출 우수기업 인증제 추진,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 등 4개 사업에 270억 6천800만원을 투입한다.

도는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 등을 반영해 청년일자리 정책 기본계획을 수립, 본격 추진해 나아갈 방침이다.

남궁영 부지사는 "청년 실업은 비혼과 저출산으로 이어지는 등 다양하고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밖에 없다"며 "청년일자리 정책 기본계획을 통해 고용 여건을 개선, 지역 청년들이 일을 통해 꿈과 희망을 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