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청주 블록체인과 4차산업혁명 컨퍼런스'
잔돈·역외 누수 없어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21일 오후 2시 청주예술의전당 소공연장에서 '2018 청주 블록체인과 4차산업혁명 컨퍼런스'가 열리고 있다.
21일 오후 2시 청주예술의전당 소공연장에서 '2018 청주 블록체인과 4차산업혁명 컨퍼런스'가 열리고 있다.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블록체인 적용 시도가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지역화폐 도입 제안이 나왔다.

조완섭 충북대 교수는 21일 오후 2시 청주예술의전당 소공연장에서 열린 '2018 청주 블록체인과 4차산업혁명 컨퍼런스'에서 청주시의 4차산업혁명과 블록체인 활성화를 위해 가칭 '청주경제산업진흥재단' 설립과 '청주미래싱크탱크' 운영, 빅데이터센터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기흥 경기대 명예교수는 이날 청주시 블록체인 지역화폐 '헤그(HAGC·Help And Give Cheoung ju) 발행계획을 발표했다.

헤그는 사회봉사를 하거나 기부활동을 한 시민에게 일정금액의 기브코인(give coin)과 사회취약계층에 청주시가 직접 지급하는 헬프코인(help coin)으로 구성된다. 이 코인들을 취약계층이나 봉사자들이 획득한 코인들을 청주지역 공공기관과 지역업체에서 사용토록 하는 개념의 블록체인형 지역화폐다.

서영일 KT블록체인센터장도 "온라인 지역화폐에 블록체인 기술을 더하면 완전무결한 지역화폐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힘을 보탰다.

서 센터장은 "각 지자체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지역화폐는 잔돈을 거스를 필요가 없어 역외누수없이 지역경제로 흡수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청주시가 주최한 이날 컨퍼런스에는 300여명의 각계 전문가와 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