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 감찰반, 4대강 사업 문건 파기 등 조사

K-water사장 이학수
K-water사장 이학수

[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한국수자원공사 이학수 사장에 대한 정부 감찰이 전방위로 진행되고 있어 그 배경과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이학수 사장은 수공 내부 행정직(공채 10기) 최초로 지난 2016년 9월 공모를 거쳐 선임됐다. 

수자원공사는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 당시 빚을 내서 정부에게 발주한 기이한 4대강 사업 추진으로 4년 만에 부실기업으로 전락했다. 

4대강 사업은 역대 정부마다 수차례 감사가 이뤄졌다. 이후 올해 초 4대강 문건 파기 사건으로 물의를 빚은바 있다.

설상가상 물 관리 일원화로 지난 6월 국토교통부 산하기관에서 환경부 산하 공기업으로 변경되면서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았다.

지난해 4대강 정부 정책감사에 이어 이례적으로 국무조정실의 고강도 감찰이 진행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22일 수공 등에 따르면 국무조정실 산하 정부 합동 공직복무점검반이 수공 본사를 상대로 감찰에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중점 감찰내용은 이 사장의 비위 의혹에 대해 고강도 감사가 전격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감찰반은 이 사장이 지위를 이용, 200억 원대 공사를 직원들에게 하도급 업체를 알선하고 계약을 지시한 사실에 대해서 감사중이다.

또 5조 원대 부산에코델타사업의 공사업체 선정에 관여한 사실에 대해서도 국무조정실 감찰반 조사가 집중되고 있다.  

이와 관련 공사발주 당시 이에 협조하지 않은 직원에 대해 좌천을 시킨 정황도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함께 4대강 문건 파기 사건과 관련된 직원 15명에 대한 징계를 지연하는 경위도 조사 중이란 전언이다.

이번 감찰이 박근혜 정부 당시 선임돼 임기 1년을 남긴 이 사장 사퇴에 대한 압박이 아니냐는 게 사내 안팎의 시각이다. 

국무조정실 감찰반은 향후 수일 간 본사에 대한 감찰이 진행될 것으로 전해져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이에 대해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4대강 문건 대량 파기 의혹과 관련 지난 6월 국토부로부터 기록물 관리감독 소홀에 대한 징계를 통보 받았으나 현재 수사기관의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공기업·준정부기관의 경영에 관한 지침(제28조 2항)에 근거해 수사완료 전까지 징계 절차를 중지한 것이고 검경의 수사완료 즉시 징계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