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8·15경축사에서 언급했듯 자주국방은 우리의 지상과제다. 광복 58주년을 맞이했고 정부수립 55주년을 맞은 시점에서도 아직 자주국방을 이룩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주권국가로서 상당히 부끄러운 일이다.
 두말할 것도 없이 국방은 나라 존립의 전제조건이 되는 으뜸 항목이다. 내 가정은 내가 지키고 내 나라는 응당 내가 지켜야 한다.
 이런 평범한 진리를 접어두고 집안싸움에 몰입하때 나라의 존립을 보장받지 못한다는 사실은 우리는 지난 역사를 통해 여러번 경험하였다.
 몽골란, 임진란, 병자호란 등 자주국방을 소홀히 하다 삼천리 금수강산을 피로 물들인 뼈아픈 경험이 어디 한 두번인가. 급기야는 국방력의 약화로 일제의 식민지가 되어 무려 35년 동안이나 질곡에서 헤맸고 그 여파로 남북이 분단되어 6.25라는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었다.
 그럼에도 우리는 아지껏 자주국방을 실현치 못하고 있다. 잘 알다시피 국방의 일정부분을 주한미군에게 의존하고 있고 독자적인 작전수행능력과 권한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주한미군은 분명 한반도의 전쟁 억제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6.25 당시에도 유엔군은 수만명의 전사자를 내면서까지 한반도의 평화를 지켰다.
 그러므로 아무런 대책없이 주한미군이 철수를 해서도 안된다. 우리의 국방력이 더욱 강화되고 주한미군의 공백을 메꿀만한 자생력을 획득하였을때 그것은 가능한 일이다.
 자주국방은 하루아침에 실현되지 않는다. 국력을 기르고 정예국군을 양성하는 사전 작업이 필요한 것이다. 정부의 의지대로 10년 안에는 반드시 자주국방이라는 시대의 화두를 꼭 실현해야 한다.
 더구나 작금에는 북한이 핵 카드로 우리의 안보를 위협하고 있지 않은가 말이다. 이런 문제는 다자회담의 틀 속에서 해법이 모색돼야 하고 한·미간 군사동맹체제를 더욱 다지면서 풀어나가야 한다.
 남·북의 평화공존은 자주국방을 이룩할때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다. 자기 나라를 스스로 지키지도 못하면서 힘이 강한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구애를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민족의 동질성은 필히 회복해야 할 과제이지만 현실인식을 외면한 피상적인 접근만으로는 성취도나 안전성이 떨어진다.
 국제사회는 역시 힘의 역학관계 속에서 존재한다. 겉으로는 평화와 공존을 하나같이 외치고 있지만 속으로는 국방력의 토대위에서 발언권과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의 국방은 분명히 방어적 수단이지 공격적 수단이 아니다. 또 우리는 국제사회에서 평화를 지향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평화를 원하여도 상대방이 공격해 오면 부득불 자신을 방어할 수 밖에 없다.
 한반도의 평화는 마치 바람 앞의 촛불같다. 언제 광풍이 몰아칠지 모른다. 자주국방은 그러한 회오리 바람을 잠재우기 위한 방법론이다.
 언제까지 우리의 안보를 다른 나라에 맡겨 둘 수는 없다. 위험사항에 처하면 다른 나라가 도와주기는 하겠지만 일차적으로 그 불을 꺼야하는 당사자는 집 주인이다.
 내 나라는 내가 지킨다는 자주국방의 의지를 더욱 다져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