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성 3산단 국가산단 지정 올인하는 충북도
上. 바이오산업 육성 최적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인접지역을 연계한 첨단산업벨트 구상도./ 충북도 제공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국토부의 국가산단 지정이 이달말안에 이뤄질 것으로 알려져 청주 오송3단지와 충주 대소원단지 등 2곳을 신청한 충북도가 마음을 졸이고 있다. 산단조성사업에 국가지원을 받게 되는 국가산단 지정은 예산은 물론 국가차원의 지원 의지가 반영되는 만큼 향후 사업추진에 탄력이 기대된다. 충북의 미래 먹거리인 바이오산업의 메카가 될 오송3산단이 국가산단이 되야 하는 이유와 배경을 2차례에 걸쳐 살펴본다./ 편집자

보건의료 6대 국책기관이 입주해 있는 청주 오송지역에 8.47㎢(256만평) 규모로 조성될 오송3산업단지는 총 사업비가 3조4천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개발사업이다.

천문학적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충북도가 자체적으로 추진하기에는 어려움이 크고 사업추진 속도 또한 더뎌질 수 밖에 없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계 바이오시장을 따라갈 수 없게 된다.

이같은 이유로 반드시 국가산단으로 지정돼야 한다는 것이 충북도의 주장이며 관련기업들의 입주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만큼 국가지원에 따른 조기 추진의 필요성은 충분하다.

바이오산업에 대한 기업의 관심도는 오송3단지 입주희망 수요조사에서도 확연하게 드러나는 데 154개 기업이 758만여㎡의 부지를 원하고 있어 3단지 산업용지 물량을 1,7배나 넘어서고 있다.

특히 셀트리온(82만5천㎡), LG화학(66만㎡), CJ헬스케어(33만㎡), 녹십자(33만㎡), 유한양행(33만㎡), 신풍제약(33만㎡), 메타바이오메드(9만9천㎡) 등 입주희망 기업의 상당수가 대기업 또는 바이오 전문기업들이다.

지난해 8~11월 전국 바이오기업 3천여곳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서는 제약, 화장품 분야의 선호가 두드러졌으며 공장외에도 공공기관, 연구소, 연구·서비스업에도 45곳이 의향을 보이는 등 산업전반을 아우르고 있다.

오송지역에 대한 바이오 관련기업들의 선호도는 140만평의 오송1산단(오송생명과학단지)의 100%분양과 현재 조성중인 오송2단지의 분양률 87%로도 입증된다.

이처럼 오송지역으로 바이오 기업들이 몰려드는 이유는 관련 기업들이 대거 입주해 있어 집적화가 가능하고, 관련 연구기관과 행정기관들도 인접해 있는 등 연계여건이 어느 곳보다도 뛰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오송 인근에 세종 과학비즈니스벨트와 대전 대덕연구단지, 청주 오창 연구개발특구 등이 입지해 경제자유구역을 더한 오송생명과학단지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바이오관련 생산기지 뿐만 아니라 연구개발과 인력양성, 네트워크 체계 구축 등 첨단산업 생태계가 구축·진화할 수 있는 여건도 마련돼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바이오관련 여건과 함께 국토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면서 청주국제공항과 오송 고속철도역(KTX) 등 뛰어난 교통망을 갖추고 있어 국가미래를 위한 투자처로 손에 꼽을 만하다는게 일반적인 평가다.

산업단지 개발 조건도 양호해 LH산업단지 예비타당성 가이드라인을 적용할 경우 B/C가 1.0을 넘어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현재 해당 부지는 토지거래 및 건축 등 개발행위 제한구역으로 지정 관리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오송 3단지는 이미 개발이 완료된 오송 1,2단지와 연계 바이오 국책기관, 핵심 연구시설과 생산시설을 모두 갖춘 바이오클러스터로 조성할 것"이라며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바이오메카로 가기 위한 국가지원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