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혁신도시 기업 입주 및 창업 활성화 방안' 발표

경제관계장관회의가 열린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 회의실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8.27. / 뉴시스
경제관계장관회의가 열린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 회의실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8.27.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정부가 2022년까지 혁신도시 입주기업을 1천개로 늘리고 고용인원 2만명 달성을 목표로 '혁신도시 기업 입주 및 창업 활성화 방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문재인표 혁신도시 시즌2'가 본격적인 항해를 시작한 것이다.

따라서 충북 진천·음성 혁신도시에 알짜 공공기관 추가 유치는 물론해 지역인재 채용 등 지역 차원의 선제적 대응이 요구된다.

정부는 27일 혁신도시에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기 위한 제15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서울 영등포구 수출입은행에서 열고 '혁신도시 기업 입주 및 창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10개 혁신도시는 이전 대상 공공기관 113개 중 110개 기관이 이전을 완료했으나 아직까지 기업과 연구소 등의 집적이 부족해 산학연 생태계가 갖춰진 성장거점으로서의 역할은 미흡한 상황이다.

특히 부산, 대구, 광주·전남 등 대도시 인접 혁신도시를 제외한 충북 진천·음성 등 나머지 혁신도시는 입주기업 수가 현저히 적어 활성화가 시급하고 창업기업 수도 20개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혁신도시 기업입주와 관련한 부적절한 규제를 개선하고, 기업활동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지역 성장거점으로서 혁신도시에 기업 집적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먼저 기업 입지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건축 및 기업활동 관련 규제를 개선하고 클러스터 부지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할 계획이다.

기업의 입지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서도 투자선도지구와 특별건축구역 지정을 통해 효율적인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오는 10월 예정된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을 통해 구체화될 혁신도시 특화 전략에 맞게 신사업 테스트 베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규제샌드박스 지정도 추진할 예정이다.

클러스터 용지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수요에 맞게 클러스터 분양 토지의 탄력적인 분할·합병을 허용하고 일부 미착공 클러스터 용지는 공공매입 후 장기저리 임대방식 공급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정부와 이전공공기관 중심으로 종합적인 기업 활동에 대한 지원 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클러스터 입주기업에 대해서는 3년간 사무실 임차료와 분양대금 이자의 최대 80%까지 매월 지원하고, 2021년까지 혁신도시별로 문화·체육·교육·여가시설 등 정주인프라와 스타트업 창업공간이 융합된 복합혁신센터도 건립할 계획이다.

혁신도시의 앵커기업인 주요 이전공공기관들은 기관별 여건에 맞게 창업공간 제공, 창업보육센터 운영, 유휴자산 공동활용, 합동 인재채용, 입주기업 제품 우선구매 등 다양한 지원활동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전공공기관과 기업, 대학, 연구소 등 산학연 주체들이 상호 협력해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 대책을 마련한다는 게 정부의 복안이다.

클러스터에 대학과 연구기관 입주를 촉진하기 위해 교지면적기준 등 대학 입지조건을 완화하고, 연구소의 판매시설 허용과 함께 강소형 연구개발특구 지정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혁신도시 중심으로 이전공공기관·대학·기업·테크노파크 등 지역 내 혁신자산·역량이 결집한 R&D(오픈랩)를 확산하고 상호교류를 위한 협의회 운영 및 통합정보 네트워크 구축도 추진한다.

2022년까지 10개 혁신도시에 각각 발전재단을 설치해 기업 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등 산학연 협력 거버넌스를 촉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