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의 재신임 국민투표와 정치자금등과 관련한 일부 정치인들의 비리의혹 등으로 정국이 격동하며 국민들이 혼란 속으로 빠져들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내의 10.30 재·보궐선거 후보등록 마감 결과 총 38명이 후보등록을 마치고 17일간의 공식 선거운동에 나섰다.
 군 승격과 함께 실시되는 초대 증평군수 후보에는 한나라당 유명호씨, 자민련 김봉회씨, 민주당 연제원씨와 무소속으로 연규천씨 등 4명의 후보가 등록했으며 음성군수 후보로는 한나라당 이원배씨, 자민련 박수광씨와 무소속으로 유주열씨와 이준구씨 등 4명의 후보가 등록하여 두지역 모두 4파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단양군의회 어상천면 보궐선거에도 4명의 후보가 등록을 마쳤으며 증평군의회 증원선거와 관련, 증평읍 선거구에서는 23명이 후보로 등록했으며 도안 선거구는 2명의 후보가 등록을 했고 충북도의회 음성 제 2선거구에는 1명의 후보가 등록하여 무투표 당선이 확정되기도 했다.
 이처럼 군수나 지방의회 의원 후보들이 난립되면서 공식 선거운동기간 이전부터 유권자들을 대상으로한 불·탈법적 선거운동이 일고 있는등 벌써부터 혼탁선거의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이번 음성과 증평군의 재·보궐선거는 내년 4월15일 실시되는 제 17대 총선을 불과 6개월 앞두고 실시되고 있어 각 정당들이 지지기반 확보를 위해 전력투구할 것이 분명하며 특히 음성군수 선거와 관련해서는 한나라당 후보 경선과정에서의 불미스러웠던 일도 있었기 때문이다.
 증평선거관리위원회는 군의원 선거와 관련, 신모씨가 증평읍 모경로당을 찾아 마을주민들에게 11만5천원 상당의 음식물을 제공하는등 선거법을 위반했다며 청주지검에 고발하기도 했다. 또한 모 방송사에서 실시한 증평군수 여론조사와 관련하여 후보들은 물론 지지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어 선거운동이 과열될 것으로 보인다.
 참여정부의 3대 개혁 과제중의 하나인 지방분권 시대를 주도해 나아가야 할 지방자치단체나 지방의회의 책임과 의무는 무엇보다도 막중한 것이다. 이를위해서는 주민들이 지방자치단체장이나 군의회 의원들의 선택에 신중하여 후회가 없도록 해야 한다.
 최근들어 일선 자치단체장들의 부정선거나 비리와 관련하여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거나 재판을 받고 있는 사례가 많은 것도 유권자인 주민들의 선택이 신중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이로인한 자치단체의 행정공백은 물론 지역발전의 큰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그 피해는 모두가 주민들의 몫이되고 있다.
 따라서 좁은 지역사회에서 지연이나 학연 또는 혈연등에 얽매여서는 안된다. 진정 주민 화합을 도모하여 지역사회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는 참신하고도 정직한 인물을 선택해야 한다.
 이에따라 본지는 오는 10.30 재·보궐선거와 관련 특별취재반을 편성하여 공명정대한 선거문화 정착으로 지방자치를 꽃피우고 주민들의 화합과 지역발전을 도모하기로 했다.
 이를위해서는 각 정당들은 물론 후보자들의 깨끗한 선거운동과 함께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뒤따라야 한다. 깨어있는 주민들의 힘만이 지방자치를 꽃피울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