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2년 연속 불참
'현장'강조하던 대통령 맞나 '비판'

한국전력은 22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 중인 '2017 대한민국 균형발전 박람회'에서 한화큐셀코리아 등 42개 기업과 에너지밸리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017.11.22 / 뉴시스
한국전력은 22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 중인 '2017 대한민국 균형발전 박람회'에서 한화큐셀코리아 등 42개 기업과 에너지밸리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017.11.22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내 최대 행사인 '2018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이하 박람회)'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불참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국 각 지역의 시선이 곱지 않다.

취임과 동시에 연방제 수준의 지방분권 국가건설, '문재인 표' 국가균형발전 핵심 과제인 '혁신도시 시즌2' 등의 강력한 추진 의지를 내세우며 '현장의 목소리'를 강조해 온 문 대통령이라는 점에서 이번 박람회 불참은 납득이 어렵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균형위)와 산업통산자원부, 17개 시·도는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대전 컨벤션센터 2층 그랜드볼륨에서 '혁신을 통한 지역의 성장동력 마련 및 지속가능한 균형발전 도모'를 기본 방향으로 지역 관련 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기재부, 교육부, 행안부, 문체부, 농식품부, 복지부, 국토부, 해수부 등 12개 부처가 후원하고 지역혁신활동가, 지역주민, 시·도 및 부처 관계자 등 3만여명이 참석하는 이번 박람회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업해 개최하는 대한민국 최대 지역 행사다.

'혁신'을 주제로 균형·혁신·정책 등 3개 마당으로 구성·운영되는 이번 박람회의 균형마당에서는 지역주도 혁신성장과 일자리를 주제로 구성된 17개 시·도 전시관을 통해 각 시·도별 혁신성장의 비전과 성공사례의 공유·확산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혁신마당에서는 지역 사회에서의 혁신활동을 주도하는 지역혁신 활동가 중심의 소통·교류의 장(場)이 마련되는 등 마을만들기와 지역재생, 지역문화와 청년창업, 글로벌 공익 등 17개 지방정부에서 1천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책마당에서는 국내 및 해외 학회와 공동으로 균형발전 정책 담론을 형성하는 장이 마련되는데, 여기에선 지역정책·지방자치·행정·경제·관광 등 42개 학회 및 14개 국책·지방연구기관이 참여해 국가균형발전의 완성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박람회 첫날 오전 개최되는 개막식엔 송재호 균형위원장과 17개 시·도지사, 관계부처 장관 등 500여명이 참석해 국가균형발전의 열망 현장을 체감할 예정이지만, 정작 지역 현장과의 소통을 강조해온 문 대통령은 취임 첫해에 이어 올해도 불참할 전해져 지역의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낙연 총리 역시 지난해와 달리 이번 박람회는 불참한다는 방침이어서 전국적 비판수위는 더욱 높아지는 양상이다.

사실상 국가균형발전 철학을 외면해온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이 매년 박람회에 참석해 지역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한 것과 비교하면 크게 대조되는 대목이다.

이 처럼 문 대통령과 이 총리의 박람회 불참으로 전국적 비판이 확산되자 청와대는 17개 시·도지사 간담회를 최근 개최한 데 이어 불참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대해 이해를 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충청출신 정치권 관계자는 4일 "(박람회 불참은) 국가균형발전의 확고한 의지를 강조해온 문재인 정부 스스로 지역 현장의 목소리를 외면하겠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국가균형발전은 정권 입맛에 맞는 포장된 정책보다 국민 스스로 체감하는 정책이 실행될 때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일침을 놨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