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대전시는 뉴딜사업 자치구 부담비율을 현행 50%에서 30%로 경감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달 24일 시청에서 허태정 시장과 5개 구청장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제1회 대전분권정책협의회에서 건의된 뉴딜사업 자치구 부담비율 완화요구에 대해 이같이 결정했다.

이에 따라 향후 4년 동안 뉴딜사업에 대한 5개 자치구의 부담금은 모두 280억원에서 167억원으로 113억원이 줄어들게 된다. 2년 연속 사업이 선정된 대덕구는 부담비가 기존 125억원에서 75억원으로 50억원이 줄어든다.

그동안 대전시를 비롯한 타 광역시는 뉴딜사업 지방비에 대한 시·구 비율이 각각 5대 5로 부담해 왔다. 따라서 재정이 열악한 자치구는 뉴딜사업 추진에 따른 매칭 비용이 급격히 늘어나 재정난을 겪었다.

실제 올해 공모 신청 시 일부 자치구는 사업누적에 따른 재정부담과 열악한 재정여건을 이유로 신청을 포기하는 등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한 기피 현상까지 나타난 실정이다.

시 성기문 도시재생본부장은 "매칭비가 조정되면 자치구가 보다 적극적으로 사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낙후된 원도심 재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