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까지 동부창고 일원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우리의 식탁을 지켜온 일상의 도구에서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젓가락'의 가치를 발견하게 할 '2018젓가락페스티벌'이 8일 개막한다.

청주시가 주최하고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사장 한범덕 청주시장)이 주관하는 '2018젓가락페스티벌'은 한중일 동아시아 삼국의 공통된 문화원형인 '젓가락'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문화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청주가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됐던 지난 2015년부터 이어온 축제로, 올해는 9월 8일부터 16일까지 9일간 청주 동부창고 일원에서 개최된다.

개막식은 8일 오전 11시, 청주 동부창고 야외무대에서 진행되며 동아시아 문화도시 관계자와 젓가락페스티벌 참가자, 국내외 작가, 시민 등 내외빈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동아시아문화도시인 광주와 제주 공연단이 개막식의 여는 무대를 맡고, 닫는 무대로는 니가타 공연단과 청주 '놀이마당 울림'이 나서 축제분위기를 더욱 흥겹게 만들 전망이다.

이번 '젓가락페스티벌'에는 국내외작가 및 수집가가 참여해 젓가락특별전과 학술회의 등을 진행하고, 젓가락 경연대회와 젓가락 관련 체험 등 풍성한 행사가 관람객을 맞는다.

특히 '젓가락페스티벌'에서 가장 인기 높은 프로그램 중 하나인 젓가락경연대회는 8일부터 15일까지 매일 예선전을 진행하고, 축제 마지막 날인 16일에 결선을 치러 최종 우승한 '젓가락 왕'에게 금젓가락을 수여한다.

올해 경연대회에서는 젓가락연구소에서 개발된 경연대회 전용 교구를 활용할 예정이어서 더욱 공정하고 체계화된 경연대회가 예상된다.

이외에도 유명 셰프 유현수와 함께 하는 라면요리경연대회(9일)부터 직접 대패질로 나만의 젓가락을 만들어 국수를 시식하는 체험, 국내학술심포지엄까지 예년보다 풍성한 볼거리와 체험이 기다리고 있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한범덕 이사장(청주시장)은 "'2018젓가락페스티벌'에 오시면 매일 같이 우리 손에 쥐던 '젓가락'이 얼마나 신선하고 색다른 문화콘텐츠가 될 수 있는지 목격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