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홈페이지 지방재정 공시…전년 比 520억 증가

[중부매일 김준기 기자] 청양군은 군민들의 이해를 돕고 군의 재정 살림을 한눈에 파악하기 위해 2017년 결산기준에 대한 지방재정 운영현황을 지난달 31일 군 홈페이지에 공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공시된 지방재정운영상황은 지난해 재정운영 결과로 살림 규모, 재정여건, 지방채무, 채권 등 10개 분야 59개 세부항목의 공통공시와 지역 특성 및 주민의 관심도를 반영한 특수공시로 구분된다.

군 공시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청양군 총 살림 규모는 4천651억원(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으로 전년 대비 520억원이 증가했고, 유사 지방자치단체 평균액보다 88억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자체수입은 399억원이며 주민 일 인당 지방세 부담액은 58만원이고, 2017년 5월 1일 채무액 36억원을 상환해 채무액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전반적인 상황을 볼 때 유사 지방자치단체보다 청양군 재정상태가 다소 앞서가고 있으며 이런 이유는 꾸준한 국·도비 확보 노력과 채무발행 억제로 재정 건전성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자세한 사항은 청양군(http://www.cheongyang.go.kr) 고시공고란 또는 홈페이지 재정공시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돈곤 청양군수는 "군 재정은 채무액이 없고 유사 지방자치단체보다 전반적으로 재정상태가 양호하다"며 "앞으로 비효율적인 사업에 대해 예산을 절감하고 자체세입재원 발굴 및 이전재원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