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책협의회서...인접 지역 반대 불구 재추진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 12일 운영위 열고 재가동 논의

10일 오전 세종시 보람동 세종시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세종시 2018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9.10. / 뉴시스
10일 오전 세종시 보람동 세종시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세종시 2018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9.10. / 뉴시스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KTX 세종역' 신설을 주장해온 세종시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이를 공식 건의함으로써 충남·북 등 인접 지역과의 갈등이 다시 촉발될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는 10일 시청에서 열린 이해찬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와 예산정책협의회 자리에서 'KTX 세종역' 신설을 지역현안으로 건의했다.

이자리에서 이춘희 세종시장은 '효율적인 대중교통체계 기반시설 확충으로 행정수도 기능 수행과 고속철도의 접근성 개선'을 역 신설 이유로 내세웠다.

하지만 이같은 세종시의 'KTX 세종역' 신설 주장은 세종시 설립부터 공조를 해온 충북와 충남 등 인접 충청권 지자체들과 입장을 달리하는 것이어서 갈등 재연이 불가피하다.

특히 이미 타당성이 떨어져 무산됐던 사업을 세종시가 무리하게 다시 추진하려한다며 연일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어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시의 계획대로 KTX역이 신설되면 기존 KTX오송역·공주역과의 거리가 약 22㎞ 밖에 안돼 접근성 개선 등의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더구나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사전타당성 용역에서도 'KTX 세종역' 신설의 경제성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또한 충북도에서도 서울서 세종정부청사까지의 이동시간이 오송역 경유(1시간 20분)와 세종역 하차(1시간 18분)의 차이가 거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같은 경제적 이유외에도 세종시가 출범할 때 일부 행정구역을 넘겨주면서까지 지원해 준 충북과 충남 공주시의 반대입장을 외면하는 것이어서 충청권내 갈등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인접 지자체들의 반발 등으로 갈등이 불거지자 문재인 대통령도 대선때 '충청권 4개 광역단체장의 합의'를 원칙으로 밝히면서 일단락됐다.

그러나 최근 세종시가 지역구인 이해찬 국회의원이 민주당 대표로 선출되면서 'KTX 세종역' 신설 주장이 다시 제기됐고 이날 민주당에 공식 건의함으로써 지역간 갈등이 표면위로 드러나게 된 것이다.

세종시의 신설 주장에 대해 앞서 충북도와 충남 공주시 등은 의회 성명 등을 통해 "세종역은 충청권 갈등을 조장하고 국가 예산을 낭비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처럼 세종시의 신설 주장 움직임이 구체화됨에 따라 충북도의 대응수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KTX 세종역' 신설 반대운동을 주도했던 충북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12일 긴급 운영위원회를 열어 비대위 재가동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그동안 세종시쪽의 신설주장 재기에 공식 대응을 자제해 왔던 비대위는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흘러간다고 보고 적극적인 대응의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