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지방통계청 청주사무소가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를 실시한다. 사진은 기사내용과는 직접 관련이 없다. / 클립아트코리아
 /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단양군청 공무원들이 경북 영주지역의 A인터넷 언론사 기자의 부적절한 보도 및 무분별한 정보공개 요청으로 어려움을 호소하자 공무원노조 단양군지부가 들고 일어났다.

12일 전공노 단양군지부는 "그동안의 고의적이고 악의적인 취재 및 보도행태에 대해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전체 공무원들의 의견을 들어 강압적인 취재행위가 드러나면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공언했다.

전공노 및 공무원들에 따르면 A인터넷 언론사 기자의 마구잡이식 취재활동으로 본연의 업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A인터넷 언론사 기자는 취재과정에서 고압적인 자세로 대해 공직자들에게 위화감도 조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취재과정에서 정보수집이 여의치 않자 수십여 건이 넘는 '정보공개'를 요청해 직원들이 본연의 업무를 미룬 채 이를 처리하느라 곤욕을 치르고 있다.

이 기자는 정보공개 요청 후 자료를 찾아가지 않는 행태까지 벌여 직원들 사이에서 고의적인 업무방해라는 불만도 폭주하고 있다.

최근에는 단양관내 마을 이장과 관련한 성추행 기사를 게재하면서 '단양군은 성추행 도시'라고 제목을 달아 3만여 명의 단양군민의 얼굴에 먹칠을 했다.

여기에 A인터넷 언론사 기자는 취재를 한 뒤 정작 기사는 타 직원의 이름으로 게재해 논란이 되고 있다.

전공노 관계자는 "취재 과정에서 잘못된 점이 드러날 시 그에 응당한 처분을 받아야겠지만, 특정한 목적을 두고 문어발식으로 행해지는 악의적인 취재는 묵과할 수 없다"며 "직원들을 대상으로 부당한 취재를 당했는지 여부를 청취한 뒤 법적 대응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해당 언론사에 그동안의 부당한 취재활동에 대한 단양군의 입장을 전달한 뒤 전공노 충북지부 및 인근 지자체 지부와 연대해 공동 대응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