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충청권 광역순환철도망 구축 오송역까지 연결 제안
중앙정부·정당·관련 지자체 등에 상생대안 강력 건의

KTX 오송역 전경.
KTX 오송역 전경.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지난 9월 10일 세종시청에서 민주당 지도부와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세종시가 건의한 고속철도 세종역 신설로 충청권 갈등이 예상되는 가운데 청주시(시장 한범덕)가 충청권이 상생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중앙정부와 정당, 충청권 광역교통협의회 및 관련 자치단체에 건의한다고 12일 밝혔다.


# 충청권 광역순환철도망

고속철도 세종역 설치 논란은 지난 2013년 이후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에 공약에 단골로 채택돼 충청권 지자체간 선거때마다 갈등 요소이던 이 논란이 이번 청주시의 대안으로 해결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청주시가 제시한 대안은 대전지하철 1호선 반석역에서 세종시 도심을 거쳐 오송과 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순환철도망'으로 세종시에서 검토중인 도시철도망을 오송역까지 연결해 현재 운영중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보다 양질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 대안은 반석역에서 조치원까지 약 25㎞를 신설하고, 조치원~오송 연결선 약 2㎞를 복선화하며, 오송~청주공항 26.8㎞는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사업을 통해 건설되기 때문에 사업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 세종시~오송역~청주공항 접근성 획기적 기대

시는 이 사업이 시행되면, 세종시에서 오송역과 청주공항으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그동안 많은 부당성이 제기된 세종역이 필요하지 않게된다고 밝혔다.

박원식 교통정책과장은 "다만, 사업추진에 장기간이 소요되는만큼 단기적으로 현재 대중교통수단인 BRT와 버스, 택시 등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 공동 노력 확대를 충청권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면서 "약 2조원(국비 70%, 지방비 30%)의 투입되는 이 사업은 충청권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대안이며, 충청권을 철도로 연결해 통행수요 분담을 줄이고 세종시 구도심과 신도심을 직접 철도로 연결해 세종에서 오송역, 청주국제공항 접근성 강화되는 등 각종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세종역 신설, 충청권 '사분오열' 갈등

이처럼 KTX 세종역 설치를 둘러싼 이해관계에 따라 충청권이 사분오열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세종역 신설 문제가 대두된 것은 지난 6·13 지방선거 이후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선거에서 승리하면서 KTX 세종역 재추진 의사를 밝힌 것이다.

여기에 당대표로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선거과정에서 세종역의 신설 필요성을 강조하며 힘을 보탰다.

세종역은 정부의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비용대비 편익률(B/C)이 0.59로 조사되면서 고배를 마신적이 있다.

그러나 행정안전부 등 정부 기관의 추가 이전과 세종시 인구증가, 대전 유성 지역민들의 수요까지 고려하면 신설이 필요하다는 것이 재추진 근거다.

지난 10일 진행된 세종시와 민주당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도 세종시는 행정수도 헌법명문화와 미이전 중앙행정기관 등 추가 이전과 더불어 세종역 신설을 현안과제로 제시하기도 했다.

세종역 신설이 공론화 되자 충북도와 청주시, 충남 공주시는 오송역과 공주역의 쇠퇴할 것이라는 이유로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남기상 청주시 도시교통국장은 "이미 여러 차례 세종역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며 "충북과 공주시 등 인근 지자체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세종시가 공식 건의하는 등 재추진 의사를 공고히 하고 있는 만큼 청주시도 충북도와 공조해 중앙정부와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등에 공식 반대 입장을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민우


# 충청권 광역순환철도망 (대전~세종~청주) 건설

▶총사업비: 약 2조원(국비 70%, 지방비 30%)
▶사업규모: 광역철도 연장 약 25㎞ 신설
- 신설구간(25㎞): 반석~정부청사~조치원(지하 9.5㎞, 지상 15.5㎞)
- 조치원~오송간 복선화(2㎞): 오송연결선
- 오송~청주공항(26.8㎞):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으로 시행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