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대전시는 스타트업(Start-Up) 2천개사 육성을 위해 '기술기반형 창업 생태계구축 기본계획'을 시행키로 했다.

이에 따라 시는 창업지원과 네트워킹, 주거, 문화, 복지 등의 여건을 갖춘 체류형 창업공간 구축을 위해 권역별로 5대 거점 스타트업타운을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내년에는 160억원을 들여 옛 도청사 별관을 활용한 소셜벤처 창업플랫폼을 추진하고 20억원을 들여 특구 내 Post-BI 창업성장센터 구축사업을 착수하기로 했다.

시는 성과를 분석해 서구 월평동 상점가 등을 활용해 스타트업타운 2곳을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또 옛 충남도청사 내 의회동에 10억원을 들여 '실패박물관'을 조성해 체험형 교육장을 만든다. 이어 KT대덕2연구센터내에 50억원을 투입해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조성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또 그동안 각 지원기관과 대학 등이 개별적, 공급자 지향형으로 제공해오던 창업정보를 통합 제공한다. 함께 창업기업과 투자자, 바이어 등이 자기정보를 직접 게재하고 쌍방향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도 구축할 예정이다.

시는 지역의 투자사와 엑셀러레이터 등과 연계해 초기창업 투자 전용펀드를 확대 조성한다. 아울러 5대 스타트업타운과 온라인 플랫폼 운영에 직접 참여하는 민간주도형 보육·성장 체계를 조성할 방침이다.

이 밖에 기술융합, 투자유치 등을 위한 다양한 창업주체들 간 네트워킹 활성화를 위해 밋-업(Meet-up) 사업을 확대하고, 창업기업 축제인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을 내년 3월 첫 개최하는 등 투자유치, 마케팅에 중점을 둔 행사를 정례화해 나가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창업지원 관련 예산이 시비 기준으로 93억원에 불과했으나 내년도에는 18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라며 "1년에 900개 수준인 기술창업을 1천500개 이상이 될 수 있도록 창업지원체계를 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