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근 청주시의원 시정질문서 주장

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현 시청 본관에 대해 문화재청의 문화재 등록신청 요청을 거부하고 3년간 이를 은폐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청주시의회 김영근 의원은 지난 14일 제37회 청주시의회 2018년도 제1차 정례회 3차본회의 시정질문에서 "문화재청은 2014년 청사본관이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했다"며 "지난 2015년 5월 문화재 등록 검토 대상을 정해 시에 통보하고 7월까지 문화재 등록신청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특히 "하지만 시 공공시설과는 문화재 등록신청을 하지 않았고 3년이 지난 2017년 말까지 숨겼다는 것을 최근 발견했다"며 "이런 결정을 어떤 절차를 거쳐 무슨 이유로 누가 내렸는지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또 "현 청사의 문화재 등록과 보존에 대해 원하는 의견과 철거하라는 의견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찬·반 양측이 각 청사 계획이나 조감도 등을 제시하고 전문가 등이 참석한 공청회와 시민여론조사를 통해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한범덕 청주시장은 "지난 2015년 문화재청으로부터 근현대 공공행정시설 등록권고 요청을 받았다"며 "당시는 통합시청사 건립을 위한 국비지원이 난관에 부딪혀 기존 청사 리모델링과 신축 문제를 검토하는 시기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청사 철거와 보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어 섣불리 등록조사를 하지 못한 점을 이해해 달라"고 덧붙였다.

또 "현청사 문화재 등록은 각계의 의견을 들어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현 청사활용방안과 신청사 건립전반에 대해 녹생청주협의회를 중심으로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별도의 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회 숙의와 전문가 의견, 객관적 방법을 통해 수렴한 시민의견이 신청사 건립에 반영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