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의 대북정책이 괄목할 만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북한 룡천역 열차폭발사고에 대해 당 차원에서 모금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힌 것은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긍정적 변화이다.
 지난 95년 북한이 엄청난 수해를 당했을 때 정부 차원에서 사상 처음으로 쌀 지원을 실시했으나 당시 여당으로서 당 차원의 조치는 아무 것도 없었다. 대북 식량지원조차도 ‘퍼주기 논란’을 일으켜 제동을 걸었던 때가 바로 엊그제이다.
 북녘 동포가 겪고 있는 참사에 같은 핏줄의 형제가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것은 인지상정의 발로이자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당연히 취해야 할 인도적 조치이다.
 그렇게 본다면 지금 한나라당이 보이고 있는 변화는 과거 비정상적 대북정책을 정상으로 돌려 놓은 데 불과하다.
 쌀 지원조차도 군량미 전용 가능을 빌미로 제동을 걸었으니 이나마라도 긍정적인 변화로 환영해야 할 터이나 선뜻 그렇게 되질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일회성 표피적 변화가 아닌 질적 변화가 있어야 명실상부한 변화로 평가할 수 있는 만큼 향후 한나라당의 대북 행보를 지켜 볼 것이다.
 대북정책의 질적 변화는 대북인식의 변화를 전제로 한다.
 현실을 인정해 북한을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이라는 하나의 국체로 보느냐 대한민국을 전복시키려는 ‘반국가 단체’로 보느냐에 따라 대북정책은 현격한 차이를 보이게 마련이다.
 하나의 국가라는 관점에서 접근할 경우 식량지원이든 이번의 모금활동 전개든 하등 논란거리가 될 게 없다.
 그러나 반국가 단체로 볼 경우 인도적 차원의 지원이라 할지도 전용 가능성 시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결국 북한을 하나의 주권국가로서 실체를 인정하는 것이 대북인식 변화의 요체인 셈이다.
 한나라당 김형오 사무총장이 무심결에 ‘북한 정부’라는 용어를 입 밖에 내놓고는 쏟아지는 질문에 땀깨나 뺐다고 한다.
 북한도 지난 91년 유엔에 가입한 주권국가이니 ‘정부’라는 표현이 이상할 것도 없다.
 국가보안법으로는 ‘적’이고 남북교류협력법으로는 ‘동반자’라는 ‘이중적 상황’은 빠른 시일 안에 우리 내부에서 정리해야 할 법적 모순현상에 지나지 않는다.
 분명한 것은 적이든 동반자든 북한이 주권국가라는 사실이다.
 국가연합제 통일방식이 거론되듯이 남북관계에서도 국가 대 국가의 관계로 파악하고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주권국가로서 북한의 실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느냐가 한나라당 대북인식 변화의 잣대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