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룡천역 폭발사고가 발생 1주일째 접어들었다.
 부상자 긴급치료나 피해복구가 기대보다 더딘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은 여전하다.
 그러나 북측이 이례적으로 사고 사실과 피해 내역을 상세히 공개했고 남측은 물론 국제사회의 구호 지원 손길이 잇따르고 있어 그나마 불행중 다행이다.
 피해 당사자인 북측도 중앙정부와 지방기관은 물론 군과 민이 총동원돼 앞으로 석달안에 기초 복구를 마칠 방침이라고 한다.
 룡천참사에 대한 우리들의 지원문제도 이제는 긴급구호에서 복구 재건 쪽으로 중심이 옮겨지고 있다.
 룡천지역 재해구호 지원을 위해 개성에서 남북 정부관계자들이 20년만에 긴급구호회담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북측은 시멘트 5만t, 불도저와 굴삭기 각 10대, 디젤유와 휘발유 각 500t, 철근 1천t, 책걸상 1천500개, 칠판 50개, 텔레비전 50대, 식량 1만t 등의 지원을 요청했다.
 우리 정부는 이같은 북측의 요청이 적절한 것으로 보고 대부분 수용해 원활한 복구가 이뤄지도록 돕는다는 방침이라고 한다. 합당한 판단으로 보고 동의한다.
 특히 사고 현장 인근의 학교에서 인명과 시설 피해가 막심한 만큼 책걸상 지원 등에 유념해야 할 것이다.
 북측도 참사 발생 직후 복구지휘부를 구성하고 평안북도의 전체 노동자를 총동원하는 동시에 당면과업으로 25개 공공건물과 800여 가구의 주택 신축, 3천600여 가구의 주택 보수 계획을 세웠다. 살림집 표준설계에 기초한 건설팀이 조직되고 불도저, 기중기, 트럭 등도 투입됐다는 소식이다.
 룡천사고에 대한 북측의 신속한 공개와 지원요청도 유별나지만 남측의 대다수 시민긿사회긿종교단체는 물론 모든 신문 방송이 직접 지원과 모금 캠페인 등에 나선 현상도 이례적이다.
 이념 등 차이를 떠나 순수한 동포애로 상부상조하는 민족공동체적 전통이 되살아나는 것인가. 여당보다 야당이 오히려 앞장서는 듯하다.
 국민들의 지원 열기가 그야말로 들불처럼 일어나고 있다. 이제 차분해질 때다.
 통일부가 북측과의 공식회담에서 지원계획의 가닥을 잡고 있는 만큼 정부와 대한적십자사, 민간단체는 각자 역할을 분담하고 창구를 가급적 일원화할 필요가 있다. 실질적인 지원효과가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
 릫컵라면보다 쌀이 먼저릮라는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린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북측이 마음을 더 열어야 하지만 우리도 마찬가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