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이 앞다투어 또다시 각종 수수료 인상에 나서고 있다.
 주요 은행들이 내달부터 타행 현금인출기 이용 수수료와 자기앞수표 발행 수수료는물론이고 사고를 신고할 때 받는 수수료도 대폭 인상한다고 한다. 또한 어음수표책발급, 결제지연, 보호예수, 당좌신용조사, 어음수표용지 폐기 수수료 등이 크게 오르고 회계법인용 은행 조회서 발급 수수료는 무려 10배로 인상된다. 은행에 예금을해봤자 이자는 몇푼 받지도 못하는데 이용할 때마다 꼬박꼬박 내는 수수료는 반년이멀다않고 오르고 있으니 은행 이용하기가 겁이 날 정도다.
 
 은행들도 수익을 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드는 곳에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은당연한 일이고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일부은행이 특정 분야의 수수료를 인상하면 다른 은행들도 줄줄이 이를 좇아 간다. 또올렸다하면 물가상승률의 몇배를 한꺼번에 올리고 인상횟수도 너무 잦다. 그러다보니 도가 지나치다는 인상이 들고 은행에 도덕성 해이가 있지 않나 하는 의구심이 들정도다. 물론 은행들은 업무원가를 반영할 경우 대폭적인 수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은행은 사기업과는 달리 공적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고 서비스기관이다.
 그렇기 때문에 외환위기로 도산에 직면해 있을 때 정부가 거액의 공적자금을 투입해살려놓았다. 그만큼 고객인 국민들의 입장과 고충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수수료는 가장 손쉽게 거둘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인상할 경우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하고 인상이 불가피하다면 원가공개를 통해 적정성을 검증받아야 한다.
 은행의 경영실패로 인한 수지악화를 수수료 인상으로 메운다는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서도 그렇다.
 
 국내은행들은 외환위기 이후 합병 등을 통해 몸집을 크게 불렸다. 그러나 경쟁력 향상 등 합병의 시너지 효과는 나지 않고 있다는 느낌이다. 최근 감사원 감사결과가 보여주듯이 지난 2002년부터 1천600여개의 기업 신용등급을 편법으로 상향조정해 주거나 신용불량자 136명에게 대출을 해 줘 거액의 손실을 냈다. 또한 합병이 된지 오래인데도 은행내에 과거 은행의 노조들이 그대로 존재할 정도로 경영효율화에는 무심하다. 몸집이 커지면 그만큼 위험도 높아진다는데 큰 일이다. 경영악화를 손쉬운 수수료 인상에 기대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신용평가시스템의 개발이나 개선에신경을 쓰는 등 보다 근본적인 경영합리화에 배전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