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심판 선고를 앞둔 헌법재판소에 온 나라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이르면 주내에 선고가 내려질 전망이다. 헌재 재판관들이 굳게 입을 다물고 있는 가운데 선고 방향과 날짜 등을 놓고 온갖 추측이 무성하다.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절차가 신속하게 진행중인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권한대행 체제가 가동중이라고는 하나 대통령의 국정 권한이 정지된 헌정사상초유의 사태가 장기화되는 것은 어느모로나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헌재가 정치.사회적인 논란 와중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지금까지 대체로 매끄럽게 법적 절차를 진행해올 수 있었던 것은 평가할 만하다. 헌정사의 숱한 곡절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가 쌓아온 법치주의의 기반이 그렇게 허약한 것은 아니었음을 보여주는것으로 해석해도 무방할 것이다.
 
 우리는 이제 탄핵심판 사건의 마무리를 눈 앞에 두고 있다. 그러나 헌재만이 무겁고 어려운 결정을 앞둔 책임과 고뇌의 짐을 짊어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정작 헌재 심판에 대비해 마음의 자세를 갖춰야할 것은 바로 우리들 자신이다. 직접 당사자인 노무현 대통령과 현 정부, 정치권은 물론 우리 국민 모두가 국가가 존립할 수 있는 전제인 법치주의 정신의 기본을 되새겨보아야 한다. 그것은 법질서와 합법적 절차에 대한 이의없는 수용이다. 헌재의 판결이 어떤 방향이든 대통령 탄핵사건의 최종적인 헌법적 판단을 받아들이고, 그 전제 위에서 정치권과 우리 사회가 다시 새로운 지향점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그런 점에서 헌재의 선고는 탄핵사건의 마무리가아니라 우리사회가 성숙해가는 과정에서의 한 매듭이라는 의미가 더 크다할 것이다.
 
 헌재 선고를 놓고 정치권이 누가 옳네 그르네 후속공방이나 벌인다면 용렬한 행태일 것이다. 사회적으로도 시시콜콜한 논란이 거듭된다면 불필요한 분열과 갈등의후유증만이 남을 뿐이다. 탄핵사건에는 이미 충분한 사회적 비용을 치르고 있다. 소모적 논란을 이어가기에는 국내외의 주변상황이 너무 급박하다. 이젠 헌재 선고 이후의 과제에도 차분히 대비할 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