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속도로·자치연수원 불발 놓고 제천시민들 분노
"어떻게 국가시행사업이 중도에 멈춰" 안일한 행정 질타
"충북도나 정부나 선거때만 표 구걸하고 지원 전무·홀대"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속보=동서고속도로 제천∼영월 구간의 착공 시기가 불투명한데 이어 '충북도 자치연수원' 타당성조사 용역비가 삭감되자 제천시민들 사이에서 '서자론' 및 강원도로 옮겨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돼 파문이 확산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뜻있는 시민들은 충북도와 지역 정치인들의 '역량 부족'으로 제천·단양이 발전은 커녕 오히려 퇴보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최근 국토부 계획에 반영됐던 제천∼영월 구간이 국토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며칠 뒤에는 이시종 지사의 공약사업인 '충북도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과 관련, 도의회 예결위가 용역비 예산 2억원을 삭감하자 제천시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최명현 전 시장은 시민들이 공유하는 페이스북에 "(동서고속도로)1, 2차 심사가 통과됐고 250㎞ 중 127㎞가 완공됐는데, 어떻게 국가시행사업이 중도에 포기 할 수 있느냐"며 "제천·단양은 정부나 충북도의 지원이 전무한 상태"라고 꼬집었다.

이에 네티즌들은 "도지사는 선거때 만 북부지역 표만 구걸하고, 선거 만 끝나면 관심조차 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이제 표달라고 할일도 없겠지만, 여하튼 지역의 정치일꾼들도 정신차려야 할 것"이라고 쓴소리를 해댔다.

"말로 만 북부권을 논하면서,제천 홀대론이 현실로 나타난 것이 아니냐"며"제천에는 북부권출장소 하나 만들어 놓고 '땡'인가"라고 비아냥 댔다.

최 전 시장은 "동부고속도로 때문에 열받는데, 도의회까지...북부권은 충북도가 아닌가"라고 또 다시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한 네티즌은 "제천시민은 '서자'인가요? 제천에서 살면서 제대로 대접받은 적이 한번도 없다"고 한탄했다.

청전동 주민 김모(69)씨도 "청주·남부권 도의원들이 합세, 반대하면 앞으로도 제천·단양은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할 것"이라며 "차라리 강원도로 옮기면 '서자' 신세는 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