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톡톡톡] 장홍원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신임 이사장
새로운 5대 경영방침 수립 '청렴·혁신·소통' 등 방침
고객만족도 90점 이상·시설이용객 1천200만명 목표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직원들이 충청권 공단 체육행사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오른쪽에서 네번째 장홍원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 /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시설관리공단이 제9대 장홍원 이사장의 취임과 동시에 '웃음 주는 공단, 웃음 짓는 시민'을 새로운 공단 경영방침으로 삼아 시민을 더 행복하게 웃음 주는 명품 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체제 정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장홍원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을 만나 시설공단의 경영계획과 미래에 대해 들어봤다. / 편집자

 

 

#더불어 소통하는 공감문화로 새로운 도약

장홍원 이사장은 청주시 민선7기 시정방침인 '함께 웃는 청주' 구현의 걸림돌이 아닌 디딤돌이 돼 시정의 든든한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새로운 경영방침(웃음 주는 공단, 웃음 짓는 시민)을 수립했다.

시설관리공단은 또 '더불어 소통하는 공감문화, 나날이 키워가는 희망재정, 시민이 신뢰하는 안전관리, 모두가 만족하는 혁신서비스, 공정하고 투명한 열린경영' 으로 5대 경영방침을 세웠다.

장 이사장은 먼저 웃음 주는 공단을 만들기 위해 공단에서 먼저 해야 할 일로써 '더불어 소통하는 공감문화, 공정하고 투명한 열린경영'을 구현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그는 어떻게 시민을 웃음 짓게 할 것인가라는 해답으로 '나날이 키워가는 희망재정, 시민이 신뢰하는 안전관리, 모두가 만족하는 혁신서비스 창출'을 제시해 시민을 웃음 짓게 하기 위한 시작과 끝은 공단이 책임져야 한다는 책임의식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공단에서는 이러한 경영방침을 구체화하기 위해 여건을 분석한 뒤 업무추진 방향을 설정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체계도 마련했다.

고객 측면에서 근로시간 단축 등 일과 삶의 균형(work life balance)추구에 따라 여가활동을 위한 이용객의 증가가 예상되며, 시설 측면에서는 시설환경개선의 필요성 증대 및 향후 공단에서 수탁예정 시설의 증가로 효율적인 조직개편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일련의 언론 보도를 통한 공단에 대한 부정적 시선으로 인해 혁신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일자리 창출 노력, 공단 혁신 방안 강구, 내·외부 만족도 향상 추구 및 시설환경 개선을 통한 시민 편의 증진을 업무추진방향으로 설정했다.

세부적인 전략추진체계로써 공단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조직목표로 '시민을 더 행복하게 웃음 주는 명품 공기업'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전략목표로 '내외부 고객만족도 90점 이상, 안전사고 0건, 시설이용객 1천200만명 유치'로 수립한 뒤 이를 실천하기 위한 추진과제로 6개 부서별 개별 전략목표에 따른 단위사업별 세부추진과제를 전개하고 있다.


 

#혁신·소통의 기업문화 정착...시민 참여형 청렴·윤리경영 추진

먼저 공단 비전 및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열린 혁신과제 발굴 및 심의를 위한 경영혁신자문위원회를 운영하고, 양방향 소통을 통한 서비스개선안을 도출하기 위한 시민 초청 공단 사업현장 견학 프로그램과 고객서비스 우수 직원 인센티브 제공 및 사례집 발간 등 함께 웃는 공단 구현을 위한 내외부 고객만족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공단 청렴실천 생활화, 윤리경영 습관화를 위한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윤리 캠페인을 확대 실시하고 오픈 채팅방 개설을 통한 청렴윤리 상담센터를 상설 운영한다.

더욱이 조직 확대에 따른 조직진단을 통한 기능 중심의 효율적 조직모델 설계를 구축해 사업영역 다변화에 따른 체제정비와 비정규직에 대한 고용차별을 점진적으로 개선, 차별없고 일이 즐거운 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게다가 사회적 약자 관리 위원회 및 나눔 네트워크 결성을 통한 사회적 약자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상시 운영할 수 있는 전사적 지원체계를 확립해 사회공헌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주력할 계획이다.


 

장홍원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제9대 이사장 취임식에서 직원들이 파이팅을 외치며 환하게 웃고 있다. /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재해예방 견인대책·교통약자 편의서비스 제공 강화

이와 함께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시민의 젖줄인 무심천 범람 시 하상주차장에 주차된 차량을 신속하게 견인해 시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유사시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자동차보험사 직영 견인업체와의 민간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청주 해피콜에서는 휠체어 탑재형보다 택시형을 선호하는 교통약자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교통약자 전용 콜택시를 기존 12대에서 18대로 확대 운영하고, 해피콜 이용고객에게 다양한 예약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해피콜 예약 및 관리 모바일 앱을 개발, 접근성을 제고하는 등 시민 안전과 교통약자 최우선 교통사업 환경을 조성하는데 만전을 기하고 있다.


 

#시민이 미소 짓는 휴양시설 운영

이와 함께 청주시민에게 양질의 휴양시설 이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옥화자연휴양림 내 병무안 하늘길(10km), 옥화송이길(5.8km)에서 시민 300명을 대상으로 숲길 걷기 대회를 운영하고, 성수기 장기간 가뭄이 지속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단수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1억3천500만 원의 사업비로 숲속의 집과 물놀이장 2개소에 물탱크를 설치하고 관정을 추가로 개발하기로 했다. 또한 올해 신규 수탁 운영하는 현도오토캠핑장 활성화를 위해 지역농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하고 성수기에는 어린이 수영장 바운스를 렌털하며, 캠핑장과 인접한 자전거 도로를 활용하기 위해 자전거 무료 대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쾌적하고 안전한 장사시설 환경 제공

이밖에 공단에서 운영하는 장사시설인 목련공원, 오창장미공원 및 가덕매화공원은 노후화된 시설 개보수를 통해 유가족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봉안시설 진입로정비 및 도색을 실시하고 부족한 냉·난방기 설치로 시설 내외부 환경 개선에 역점을 두고 있다. 또한 충청권 유일 장례문화 전문지도기관인 대전보건대 장례지도과와 장례업무 역량강화를 위한 산·학협업을 체결해 지역사회 파트너십 형성과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구현에 앞장설 예정이다.


 

#청주권광역소각시설, 안전사고 예방

청주권광역소각시설은 기존부터 운영해온 1호 소각로와 올해 신규 수탁받은 2호 소각로 사이에 비상상황 발생 시 상호 대응능력을 갖추기 위해 이중설비제어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로 인해 소각시설은 1호 및 2호 소각로까지 병렬운전이 가능한 설비를 갖춰 유사 시 안정적 긴급 중지가 가능하고 연기 및 유독가스로 인한 2차 사고 예방 등 자칫하면 대형 재난사고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의 확장성을 사전억제할 수 있는 안전성을 배양한다.

장홍원 이사장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등급 하락 및 언론에 보도된 공단의 부정적 이미지에 대해 모든 임직원의 뼈아픈 자성을 통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 며 "우리 공단은 재탄생을 한다는 다짐으로 새로운 경영방침을 달성하기 위해 전 직원의 지혜와 열정을 모아 모든 역량을 집중해 시민과 함께 웃음을 나눌 수 있는 전국 최우수 지방공기업으로 우뚝 서는데 시민의 따뜻한 관심과 격려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홍원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