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개선·비핵화·군사긴장완화 3대의제 논의

평화, 새로운 미래-한반도 평화기원 보도사진전 / 뉴시스
평화, 새로운 미래-한반도 평화기원 보도사진전 / 뉴시스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평양서 열리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오전 8시40분 수행원들과 함께 성남공항을 출발해 10시께 평양에 도착, 오찬 후 첫 정상회담을 갖는다.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7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남북 정상은 19일 2일차 회담을 열어 언론발표를 할 것으로 보이며, 긴장해소와 무력충돌 방지를 내용으로 하는 군사부문 합의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0일까지 사흘간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서 최소 2차례 정상 간 회담을 갖고 남북관계 개선을비롯, 비핵화, 군사긴장 완화 등 3대 의제를 논의키로 해 주목된다.

임 실장은 남북관계 의제와 관련, "가장 중요한 건 이미 합의된 판문점선언"이라며 "판문점선언 이행상황을 남북정상이 확인하고 그간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구체적인 발전 방향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비핵화 의제와 관련해 "북미가 새로운 평화관계를 설정하기 위한 진정성 있는 대화를 조속하게 재개해 북한의 진전된 비핵화와 미국의 상응하는 조치가 추진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그는 "남북간 군사적 긴장완화와 신뢰 구축을 위한 포괄적 합의를 추진 중으로, 군사 충돌 가능성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고 실질적 평화정착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임 실장은 '문 대통령이 공항에 도착했을 때 김 위원장과 만나는 장면을 기대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공항에서 공식 환영행사가 계획돼 있어서 김 위원장이 직접 영접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