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K, 국제항공운송면허 다시 신청

'에어로 K'의 강병호 대표 / SBTLTM
'에어로 K'의 강병호 대표 / 뉴시스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청주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저비용항공사(LCC) 에어로K가 국토교통부에 국제항공운송면허를 다시 신청해 귀추가 주목된다.

충북도는 17일 에어로K가 지난해에 이어 이날 국토교통부에 국제항공운송 사업면허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에어로K는 이번 신청에 앞서 지난해 국토교통부의 면허신청 반려 사유를 분석, 이에 맞는 개선된 사업계획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국토부는 ▶국적 항공사간 과당경쟁 우려 ▶청주공항 시설용량 부족에 따른 사업계획 실현 어려움 ▶이에 따른 재무안정성 우려 등을 반려 사유로 내세웠다.

이에 에어로K측은 운항노선으로, 과당경쟁이 아닌 경쟁이 촉진돼야 할 항공자유화 지역, 국적항공사의 운항 점유율이 외국에 비해 낮은 노선, 지역민이 선호하는 소비자 편익개선 노선 등 총 11개 노선을 3년차까지 개설할 방침이다.

지난해 신청시 3년차까지 10대를 도입하기로 한 항공기 보유를 올해는 6대로 줄여 청주공항 용량에 맞는 운항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납입 자본금도 451억원을 확보해 국토부 추진 면허기준 강화를 충족하고 인력, 항공정비 등 안전성을 높이는 새로운 사업계획을 수립해 이번에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 재도전장을 냈다.

도 관계자는 "중부권 주민과 기업들은 청주공항 노선 다변화를 바라고 있다"며 "그동안 에어로K의 면허 신청이 지연되어 아쉬움이 있지만, 이제부터라도 국토교통부에서 심사를 서둘러 연내에 면허가 발급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에어로K의 국제항공운송면허 도전은 지난해 6월 국토부에 발급을 신청했으나 예정시점을 3개월여 넘긴 지난해 12월말 반려결정으로 무산된 바 있으며 심의가 계혹 지연되면서 지역주민과 시민사회단체, 정치권이 반발하는 등 논란을 빚은 바 있다.

또한 국토부의 면허신청 반려 이유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는 지역여론이 비등했으며 올 6월에는 이시종 충북지사가 헌법소원 검토를 주장하는 등 청주공항 거점 LCC 설립을 요구하는 지역의 목소리가 큰 상황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