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건 국무총리가 각료 제청권 문제로 당초 예상보다 일찍 사표를 냈고 노무현 대통령은 즉각 이를 수리했다. 노 대통령은 또 국무회의에서 6월 중순 이후 세자리만 교체하는 개각을 할 생각이라고 밝히면서 “거론되지 않은 분들은아무 계획이 없으니 부처가 동요하지 않도록 안정시켜달라”고 당부했다는 소식이다.
 경위야 어쨌든 개각과 관련해 중폭이니 대폭이니 하며 여러가지 소문이 나돌고, 거론되는 부처 장관은 물론 말단 직원까지 동요하는 최근의 혼란상황을 빨리 수습해야한다는 점에서 노 대통령이 직접 의중을 밝히고 나선 것은 바람직하다.
 
 하지만 노 대통령이 탄핵 기각 이후 국정쇄신과 심기일전을 위해 마음먹었던 일을 미루지 않을 수 없게 된 요즘의 상황은 적지 않은 아쉬움을 남긴다. 당초 6월에있을 것으로 예상됐던 개각을 앞당기려 한 이유가 특정 정치인을 입각시키기 위한것이었다는 점이 우선 그렇다. 그들을 입각시키는 것에 대한 찬반론은 차치하고라도굳이 그렇게 빨리 장관으로 임명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무언지 궁금하다. “예고하고준비하는 게 상식”이라는 노 대통령의 말도 일리가 있지만 교체 대상으로 알려진 부처의 장관과 간부들은 일이 손에 잡힐 리 없을 것이다. 예고기간이 너무 길기 때문이다. 또 그동안의 업무 평가를 근거로 교체 대상을 결정한 것인지, 입각할 정치인들의 희망에 따라 교체할 장관을 선택한 것인지 불분명한 상황을 나머지 장관들이어떻게 받아들일지도 한번 생각해볼 문제다.
 
 뿐만 아니라 입각 대상으로 거론되는 열린우리당 인사 가운데 ‘예고’된 자리를탐탁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보도도 있다. 입각 대상자의 전문성을 문제삼는 비판 여론은 더 많다. 그래서 차제에 노 대통령이 밝힌 ‘6월 중순 이후 세자리 교체’라는 개각구상을 백지 상태에서 다시 검토해보는 게 좋을 것같다는 의견도 제시되고있다. 특히 야당은 말할 것도 없고 여권 내부에도 반대기류가 있는 총리 지명을 ‘정면돌파’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주장에 귀를 기울일 필요도 있다. 자칫 또다른혼란을 야기시킬 지도 모르는 일이다. 상생의 정치와 민생안정, 경제회복을 위해 좀더 많은 사람의 의견을 들어본뒤 집권 2기 구상을 실천해가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