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민참여연대는 19일 "충주시와 라이트월드 유착 의혹에 관한 수사를 검찰에 요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날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관위의 해석에 따라 지방선거 당시 충주시와 라이트월드는 공동사업자임에도 라이트월드는 6·13지방선거 직전인 6월 9일 그룹계열사인 모 신문 지면 창간 행사를 열고 다수의 시민들을 무료 입장시켰다"며 "이는 특정 후보(조길형 현 시장)를 위한 기부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라이트월드가 들어선 무술공원 부지의 용도 변경은 관광진흥법에 따라 충북지사의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충주시는 이를 무시했다"면서 "충주시가 가설 건축물 설치를 허용하는 등 라이트월드를 비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단체는 "공유행정재산(무술공원)에서는 영리 행위를 할 수 없는데도 이를 묵인하는 충주시는 라이트월드와 동업자 관계로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뒤 바로 청주지방검찰청 충주지청을 방문, 수사의뢰했다.

이에 대해 충주시 관계자는 "관광지 조성계획 변경 면적이 100분의 30 이내면 시·도지사의 승인을 받지 않아도 되고, 관광지라도 영구시설물이 아니라면 설치를 허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부덕의 소치"라며 "저도 선거기간동안 많은 일이 있었지만 문제 삼지 않았고 검찰수사나 감사원 감사 결과를 기다려 보고 만약 의혹 제기에 대해 문제가 없다면 그에 맞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주시는 지난해 2월 라이트월드 유한회사에 충주시 칠금동 세계무술공원 터 61만6천㎡ 중 14만㎡를 10년간 임대했고 이 회사는 지난 4월 13일 충주라이트월드를 개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