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남북정상회담]
영변핵시설 폐기 핵 불능화 단계
실질적 불가침 제도화 방안 제시
문 대통령 24일 美 트럼프화 회담

문재인 대통령 평양 방문 이틀째인 19일 오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모니터에 이날 남북정상의 옥류관 오찬 회동 모습이 나오고 있다. 2018.9.19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평양 방문 이틀째인 19일 오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모니터에 이날 남북정상의 옥류관 오찬 회동 모습이 나오고 있다. 2018.9.19 / 연합뉴스

[중부매일 평양·서울공동취재단 임정기] 〕청와대는 19일 '9월 평양공동선언'과 관련, "한반도 비핵화는 영변 핵시설 폐기 의지를 밝힘으로써 북한 핵 불능화의 실천적 단계로 돌입했으며, 군사적 긴장 완화에서는 실질적 불가침의 제도화 방안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오늘 선언에는 크게 한반도의 비핵화, 남북관계 개선 그리고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군사 분야 합의가 담겨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윤 수석은 "두 정상은 이번 선언을 통해 1953년부터 지금까지 65년간 이어져온 한반도 정전상태를 넘어 실질적 종전을 선언하고 그를 통해 조성된 평화를 바탕으로 공동 번영으로 가는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고 평했다. 

그는 이어 "남북관계에서는 평화를 바탕으로 남북 공동 번영으로 가는 이정표를 제시했다"며 "한마디로 전쟁의 시대를 끝내고 한반도의 새로운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열기 위한 실천적 방안"이라고 밝혔다.  

윤 수석은 특히 "북미 대화에서 미래 핵에 대한 이야기는 있었지만 현재의 핵물질 폐기 관련 이야기는 없었다고 하는데 대화를 하다보면 단계적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며 "영변 핵시설은 북한의 실질적이고 상징적인 핵 시설이다. 영변 핵 시설의 불능화는 앞으로 신규 핵물질 생산하고 무기를 개발하는 근원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는 의지라 그 자체로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현재 핵에 대한 부분은 앞으로 북미 대화의 진척에 따라 달려있다.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양 정상 간 비핵화 시간표에 대한 공감대가 이뤄졌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내용과 배경에 대해 파악해야하는 상황"이라며 "남북관계의 발전이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고 있고 이 내용에 대해 미국 측과도 긴밀하게 협의 해오고 있다"고 답했다. 

윤 수석은 '미국과 북한이 동창리 핵시설 폐기에 대한 공감대를 이뤘느냐'는 물음에 "구체적 정보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떻게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것인가에 대한 방안은 미국 측과도 오랫동안 긴밀하게 협의해온 걸로 알고 있다"며 "아마 향후 미국 정보쪽과 여러 라인을 통해 안보에 대한 고민을 해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남북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 추진 가능성'에 대해 "아무것도 확정된 것이 없다. 우선적으로 북한 최고 지도자로서 서울 방문 자체가 남북관계, 동북아 지형 안보 관계에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어 그 부분만으로도 의의가 있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밖에 그는 백두산 일정에 대해  "구체적인 일정을 두고 북측과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문 대통령이  백두산에 가면 삼지연 공항으로 이동해 거기에서 바로 일정을 마치고 서울로 귀환할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