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1명당 학생수가 과다한 대학은 정부의 재정지원을 중단하겠다고 안병영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 전국 대학총장 하계 세미나에서 선언해 눈길을 끈다.
 2006년부터 교수 1명당 학생수가 40명을 넘는 대학은 포스트두뇌한국21(BK21)사업을 비롯해 정부의 모든 지원사업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것이다.
 4년제 대학의 교수 1명당 학생수가 초·중·고등학교보다 많은 것이 우리나라 대학들의 형편이고 보면 교육수장의 이같은 ‘경고’는 큰 파문을 몰고 올 것 같다.
 재정 대부분을 학생 등록금으로 충당하기 때문에 학생정원을 늘리려 애써온 대학들은 앞으로 2년안에 학생수를 대폭 줄이거나 교수를 늘려야 하게 되었으니 이제 대학가에도 구조조정 바람이 휘몰아치려나.
 대학 구조조정론이 제기된지는 오래다.
 지난 1997년 규제완화 차원에서 대학설립준칙주의가 도입된 후 전국 곳곳에 대학이 우후죽순격으로 생겨났지만 대학 수험생 숫자가 대학모집인원을 밑도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미충원율이 해마다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04학년도 4년제 대학 모집인원은 41만여명이었으나 실제 입학생은 36만여명에 그쳤으며 특히 호남지역 대학들의 충원율은 67%에 불과했다고 한다.
 전문대의 미충원율은 훨씬 심각한 수준으로 정원의 30% 정도 밖에 채우지 못하는 곳도 있다니 수요·공급차원에서도 퇴출대학이 나올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대학 구조조정은 학교구성원과 동문회, 지역사회의 이해관계 등이 얽혀 그동안 실행되지 못해 왔으나 이제 불가피한 시점에 온 것 같다.
 우수한 학생들이 학부과정에서부터 해외의 대학으로 빠져나가고 교육시장 개방으로 외국대학과도 경쟁해야 하는 마당에 전임교원은 늘리지 않고 부족교원을 시간강사로 대체하는 등 교육여건은 전혀 개선하지 않으면서 학생 정원이나 늘리려 드는 무늬만 대학인 대학은 이제는 살아남을 수 없고 살아남아서도 안된다고 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